아기 탯줄의 모든 것, 탯줄 떨어지는 시기부터 올바른 소독법까지!
2024.10.31 게시
✏️ 한눈에 요약
아기 탯줄의 모든 것
- 신생아 탯줄 떨어지는 시기와 과정
- 일반적인 시기
- 신생아의 탯줄은 보통 출생 후 7일에서 21일 사이에 자연스럽게 떨어져요.
- 대부분 1-2주 내에 탯줄이 떨어지지만 신생아마다 개인 차가 있을 수는 있어요.
- 탯줄이 떨어지는 과정
- 아기의 탯줄은 출생 후 서서히 말라서 검게 변하고, 시간이 지나 딱딱해지면서 떨어져요.
- 이 과정은 아기의 건강 상태에 따라 다소 차이가 날 수는 있어요.
- 일반적인 시기
- 탯줄 소독하는 방법
- 손 씻기
- 소독제 사용
- 의사의 권장에 따라 알코올 솜이나 클로르헥시딘 같은 소독제 사용
- 소독제를 솜에 적신 후, 탯줄과 탯줄 주위의 피부를 부드럽게 닦기
- 탯줄이 붙어 있는 배꼽 부분도 소독제를 사용하여 청결하게 관리
- tip: 삼현코튼볼을 사용하면 간편하고 쉬워요.
- 깨끗한 면봉 사용
- 신생아 탯줄 관리 시 주의사항
- 물에 닿지 않도록 주의
- 탯줄 주변을 건조하게 유지
- 탯줄을 만지지 않기
- 통풍 잘 되는 옷 입히기
- 감염 증상 주의
- 기저귀 착용 시 주의
- 탯줄이 떨어진 후에도 관리
오늘은 신생아 탯줄 떨어지는 시기와 관리 방법에 관한 이야기를 나누어 보려고 해요!
탯줄은 출생 후 며칠에서 몇 주 사이에 자연스럽게 떨어지지만 이 과정에서 올바른 관리와 위생을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지요. 대부분의 아이들은 문제 없이 깔끔하게 떨어지지만 종종 상처가 생기거나 진물이 생기는 경우도 있는 만큼 세심한 관리가 필요해요! 오늘 소독법도 함께 알아 보면서 탯줄 떨어지는 시기도 살펴볼게요!
신생아 탯줄 떨어지는 시기
일반적인 시기
신생아의 탯줄은 보통 출생 후 7일에서 21일 사이에 자연스럽게 떨어져요. 대부분의 경우 1-2주 내에 탯줄이 말라서 떨어지지만 신생아마다 개인 차가 있을 수는 있습니다.
저희 아이 같은 경우 24년 7월 23일 태어나, 8월 1일 제대 탈락 했으니 9일 정도가 걸렸네요:)
탯줄이 떨어지는 과정
아기의 탯줄은 출생 후 서서히 말라서 검게 변하고, 시간이 지나 딱딱해지면서 떨어지게 되는데요. 이 과정은 아기의 건강 상태에 따라 다소 차이가 날 수는 있어요!
탯줄 소독하는 방법
탯줄을 깨끗하게 유지하는 것은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 굉장히 중요하답니다! 소독 방법은 아래와 같아요.
- 손 씻기: 탯줄을 만지기 전에는 항상 손을 깨끗이 씻어야 합니다 . 이는 감염을 예방하는 첫 단계! 선택이 아닌 필수랍니다.
- 소독제 사용
- 의사의 권장에 따라 알코올 솜이나 클로르헥시딘 같은 소독제를 사용해 주세요.
- 소독제를 솜에 적신 후, 탯줄과 탯줄 주위의 피부를 부드럽게 닦아줍니다. 이 때 너무 세게 문지르지 않도록 주의해 주세요!
- 탯줄이 붙어 있는 배꼽 부분도 소독제를 사용하여 청결하게 관리합니다.
- tip: 삼현코튼볼을 사용하면 간편하고 쉽게 관리 해 줄 수 있어요.
- 깨끗한 면봉 사용: 소독 시 깨끗한 면봉이나 거즈를 사용하여 탯줄 부위를 가볍게 닦아줍니다. 소독 후에는 완전히 말릴 필요는 없으나 소독제가 자연스럽게 증발 할 수 있도록 잠시 두는 것이 좋아요!
여기서 잠깐!
탯줄이 떨어지고 난 후에도 부위가 완전히 아물고 깔끔해지기 전 까지는 소독을 계속 유지해 주셔야해요!!
신생아 탯줄 관리 시 주의사항
물에 닿지 않도록 주의
탯줄이 떨어지기 전까지는 탯줄이 물에 닿지 않도록 주의 해 주셔야 합니다. 목욕을 할 때도 물에 몸을 담그는 통목욕을 하지 않고 손수건 등을 이용해 배꼽을 막아 준 후에 탯줄을 제외한 부위를 닦아 주셔야 해요! 만약 탯줄에 물이 닿았다면, 깨끗한 마른 거즈나 수건으로 부드럽게 두르려 물기를 제거한 후 소독해 주세요.
탯줄 주변을 건조하게 유지
탯줄 부위가 습하지 않도록 항상 건조한 상태를 유지해야 합니다. 땀이나 물이 닿지 않도록 주의하고, 기저귀가 탯줄 부위를 덮지 않도록 기저귀를 접어서 탯줄이 노출되도록 착용시켜 주세요.
탯줄을 만지지 않기
탯줄이 떨어지기 전까지는 억지로 잡아당기거나 만지지 않아야 합니다. 탯줄이 자연스럽게 떨어질 때 까지 기다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통풍 잘 되는 옷 입히기
탯줄 부위가 숨을 쉴 수 있도록 통풍이 잘 되는 옷을 입히는 것이 좋습니다. 탯줄을 덮지 않는 헐렁한 옷을 선택해 피부 자극을 최소화 해 주세요!
감염증상 주의
탯줄 주위에 아래와 같은 감염 증상이 나타나는지 주의 깊게 관찰 해 주세요!
- 탯줄 주위 피부가 붉게 변하거나 , 부어오르는 경우
- 악취가 나는 경우
- 진물이나 고름이 나오는 경우
- 발열이나 신생아의 전반적인 컨디션이 좋지 않은 경우
이런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소아과를 방문해서 의사선생님의 진찰이 필요해요!
기저귀 착용시 주의
위에서도 언급 했지만 기저귀 착용시 탯줄 부위에 기저귀가 닿지 않도록, 기저귀 윗부분을 접어 탯줄이 외부에 노출되도록 해 주세요! 이렇게 착용해야 기저귀로 인한 마찰을 줄이고, 탯줄 주위가 건조하게 유지 될 수 있답니다.
탯줄이 떨어진 후 관리
탯줄이 떨어진 후에는 탯줄이 붙어 있던 배꼽 부위를 청결하고 건조하게 유지해 주세요. 탯줄이 떨어진 후에도 약간의 출혈이나 진물이 있을 수 있으나 심하지 않다면 자연스럽게 회복된답니다:) 배꼽 부위에 출혈이 지속되거나 고름이나 악취가 날 경우에는 꼭 빨리 진료를 받으시길 바라요!
신생아의 탯줄 관리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청결과 건조 상태를 유지해 주는 것이에요.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 꼭 손을 깨끗이 씻고, 정기적으로 소독을 하면서 탯줄 주위에 자극을 주지 않도록 주의해 준다면 자연스럽게 예쁘게 떨어지는 모습을 볼 수 있을거에요:) 우리 아기들의 예쁜 배꼽을 기다리며 맘마미분들도 모두 잘 관리해 보아요bb
본 게시물은 맘맘 컨텐츠팀이 선정한 육아 전문가, 유튜버, 블로거들의 컨텐츠를 기반으로 작성되었으며, 맘맘은 본 게시글을 통해 어떠한 경제적 이득도 취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