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 수족구병, 증상과 대처법은?
2023.01.19 게시
✏️ 한눈에 요약
유아 수족구병, 증상과 대처법은?
- 수족구병이란?
- 콕사키 바이러스 A16 또는 엔테로 바이러스71에 의해 발병하는 질환이예요.
- 여름철, 가을철에 흔히 발생하고 독감과 유행하기도 해요.
- 수족구병 증상
- 입 안에 물집과 궤양이 생겨요.
- 손과 발에 수포성 발진이 생겨요.
- 고열이 날 수 있어요.
- 어디서, 어떻게 왜 생길까요?
- 물놀이 시설에서 전염되기 쉬워요.
- 호흡기 분비물, 수포 진물 등으로 비말 감염이 이루어져요.
- 수족구병 치료법
- 항바이러스제 등의 특별한 치료법이 없어요.
- 3~7일 후면 증상이 호전되나, 전염성이 남을 수 있어요.
- 입 속 물집이나 궤양으로 인해 탈수 증상이 온 것 같다면,
응급실로 가서 수액을 맞는 것이 좋아요.
- 수족구병 예방법
- 손을 잘 씻어서 청결한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해요.
- 수족구병이 유행하는 여름철에 위생에 주의해야 해요.
- 키즈풀, 스파 등의 물놀이 시설을 이용할 때 주의해요.
안녕하세요!
맘맘 작가 쏘쏘히입니다.
생각해보면 아이들은
‘왜 안 아픈 날이 없을까..’ 싶을 정도로
정말 여러가지 병을 다 겪게 되는 것 같아요
그 중에서도 많은 맘마미님들이
걱정하시는 것 중 하나인
유아 수족구병에 대해 알아볼까 해요
혹시 맘마미님들의
사랑스러운 아이에게도
수족구병이 찾아온 적 있으신가요?
저희 아이는 다행히도 아직 걸리지 않았지만,
주변 친구들이나 지인들의 아이가 걸렸을 때는
제 마음이 다 아플 정도로
많이 힘들어 하더라고요
“막연하게 수족구병은 걸리면 안돼!”
라고 생각해 오셨던 맘마미님들께
도움이 될만한 이야기를 함께 나눠 보아요!
수족구병, 정확히 무엇일까요?
수족구병은 콕사키 바이러스 A16 또는 엔테로 바이러스71에 의해 발병하는 질환을 말해요.
수족구병은 보통 여름철과 가을철에 흔히 발생하는데요! 독감과 함께 유행을 하기도 한답니다. 특히 요즘 독감 시즌이니 주의하셔요:(
수족구병 증상은?
수족구병 증상
입 안에 물집과 궤양이 생겨요.
손과 발에 수포성 발진이 생겨요.
고열이 날 수 있어요.
수족구병에 걸리면 나타나는 증상은 주로 손과 발에 수포성 발진이 생기는 것인데요. 눈에 잘 띄지 않을 정도의 자잘한 빨간 점들이 생길 수도 있지만, ‘이렇게 심해도 되나?’ 싶을 정도의 심한 발진과 수포가 생길 수도 있답니다 다행히도, 수족구병으로 인해 손등과 발등에 생긴 발진은 통증이나 가려움증 같은 증상은 거의 없다는 점! 따라서 ‘가렵지는 않을까..? 혹시 발진 부위가 아프지는 않을까..?’ 하는 걱정은 안하셔도 되니 한시름 놓을 수 있습니다.
심한 경우 입 안에 물집과 궤양이 생기기도 하는데, 이때 아이가 더욱 힘들어 할 수 있어요. 특히 잇몸, 입술, 입 안, 혀처럼 입을 중심으로 생기면 밥을 먹기도 어려워 할 정도로 정말 많이 아플 수 있어요. 어느 정도 가라 앉을 때까지 식사를 제대로 하지 못 할 수 있답니다:( 더 나아가 물이나 음료도 먹기 힘들어 할 수 있기에 탈수 증상이 오지 않도록 신경써 주세요.
수족구병에 걸리면 고열이 동반되는 경우가 있으므로 해열제를 미리 준비해 두시는 것을 추천해요! 때론 해열제로도 열이 안떨어질 수 있으니, 열성 경련이 오지 않도록 주의를 하셔야 합니다. 이렇게 수족구병은 아이에게도 엄마에게도 참 힘든 질병이 아닌가 싶어요.
어디서, 어떻게, 왜 생길까요?
물놀이가 가장 위험해요!
여름철에는 아기 수족구병의 시작을 주로 물놀이 시설로 보고 있어요. 다만, 요즘은 키즈풀 같은 물놀이 시설이 많이 생겨서 겨울에도 수족구병으로부터 안전하지는 않아요. 타인과 함께 이용하는 물놀이 시설을 더 쉽게 방문하게 되었으니까요!
특히 호흡기 분비물이나 수포 진물 등으로 비말 감염이 많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물놀이 시설, 키즈 카페 같은 시설을 방문하실 때 주의하시는 것이 좋아요.
예를 들어, 수족구병이 있거나 잠복기인 아이, 혹은 아직 전염성이 남아 있는 아이가 방문을 했다면 당연히 퍼질 수 밖에 없겠죠?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에서 한 명의 아이가 수족구에 걸리면 전체 반 친구들이 거의 다 걸릴 수 있을 정도로 전염성이 높답니다:(
수족구병 치료법
별다른 치료법이 없어요.
수족구병은 장바이러스에 의해 생기는 질환으로, 항바이러스제 등의 특별한 치료 방법이 없어요
참 아쉬운 이야기죠. 즉, 자연적으로 사라지기를 기다리는 것이 가장 좋은 치료법이랍니다. 다만, 전염성이 있는 질병인 만큼 수족구병 증상이 모두 사라진 다음에 꼭 의사소견서나 확인서를 받은 후 등원하셔야 해요.
증상은 대부분 3~7일 정도면 호전돼요.
다행인 것은 수족구 증상의 대부분은 3-7일 정도면 사라지고, 시간이 지나면서 호전된다는 점! 그렇기에 입 안 수포로 인해 음식을 잘 먹지 못하는 아이들이 탈수가 오지 않게 조심해 주세요! 또한, 열이 잘 떨어지지 않는 경우에는 열성 경련이 오지 않도록 조심해 주시면 하면 됩니다.
너무 먹지 못해 처지고 탈수 증상이 온다면 응급실로!
아이가 물조차 잘 먹지 못해 처져 있고 탈수 증상이 온 것 같다면 즉시 응급실로 가셔서 수액을 맞게 해주시는 것이 좋아요! 수족구병 뿐만 아니라 장염이나 고열에도 수액 한 방이면 아이들의 컨디션이 이전보다 확실히 달라지긴 하더라구요. 그러니 도저히 집에서 케어가 안되겠다 싶을 때는 지체 없이 병원으로 가시는 것이 좋습니다!
수족구병 예방법
너무나 당연한 이야기이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청결이에요!
화장실을 다녀온 후, 식사를 하기 전, 놀이터에서 놀고 나서, 간식을 먹기 전, 어린이집을 다녀와서 등등 항상 손을 잘 닦는 것이 가장 기본이자, 중요한 예방 방법이랍니다!
수족구병이 크게 유행하는 여름철은 물론이고, 키즈풀이나 스파 같은 물놀이 시설을 이용할 때는 더욱 조심하시는 것이 좋겠죠. 다행인 점은 수족구병을 포함한 대부분의 질병은 청결로 어느 정도 막을 수 있다는 것! 그러니 귀찮아도 꼭꼭! 아이가 깨끗이 씻는 습관을 가질 수 있도록 해주세요:)
맘마미님들
오늘 준비한 이야기는 여기까지 입니다!
다음 번에도 우리 맘마미님들께
도움이 될 만한 육아 이야기로 돌아올게요!
모든 아이들이 건강하고 씩씩하게
자라기를 바라며💪
모두들 맘바~
"맘마미님들, 이 육아 꿀팁이 도움이 되셨나요? 예비맘, 육아맘이 궁금해하는 내용들을 더 확인하시고 싶으시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해 주세요!" ('쏘쏘히'님이 힘을 내실 수 있도록 많은 응원 부탁드려요!)
👉🏻 쏘쏘히 블로그에서 임신/육아 Tip 확인하기
*본 게시물은 맘맘 컨텐츠팀이 선정한 우수 육아 유튜버/블로거, '쏘쏘히'님의 컨텐츠를 기반으로 작성되었으며, 맘맘은 본 게시글을 통해 어떠한 경제적 이득도 취하지 않습니다.*
본 게시물은 맘맘 컨텐츠팀이 선정한 육아 전문가, 유튜버, 블로거들의 컨텐츠를 기반으로 작성되었으며, 맘맘은 본 게시글을 통해 어떠한 경제적 이득도 취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