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산 임박! 출산가방 준비 리스트 총정리 (feat.제왕맘)
2024.08.16 게시
✏️ 한눈에 요약
출산가방 준비 리스트 총정리 (feat.제왕맘)
- 맘스 안심팬티(1팩에 8매)
- 안심깔개매트 (1팩에 10매)
- 생리대 (중형/대형/오버나이트)
- 수유패드
- 산후복대
- 물티슈(산모용/아기용)
- 손목보호대
- 압박스타킹
- 세면도구
- 머리끈, 드라이샴푸, 샤워티슈
- 속싸개, 베냇저고리, 손/발싸개, 아기 모자
- 조리원 양말
- 아기손수건
- 속옷(수유브라/제왕절개 팬티)
- 수건(5-6장), 스포츠타올
- 텀블러
- 꺾이는 빨대
- 스킨, 로션, 마스크팩
- 보호자용 이불/베개, 보호자용 속옷/여벌옷
- 산모용 바지
- 마스크
- 신분증
- 종이컵
- 슬리퍼
- 가디건
- 유산균(산모용/아기용)
- 충전기
안녕하세요:) 맘맘작가 쏘쏘히입니다! 출산에 임박하신 우리 맘마미님 계신가요? 이것 저것 챙겨야 할 게 많아서 헷갈리고 어려우시죠?^^; 그래서 오늘은! 제가 직접 챙겨가서 사용하고, 실제로 필요했던 것들만 정리한 제왕절개맘 출산가방 준비물 리스트를 공유해 보려고 해요!
아마 많은 분들이 출산 준비물을 챙기기 위해 검색 하다가 '아니, 이렇게나 많은 품목들이 필요해?'라고 생각하실텐데요~ 솔직히 경산모 입장에서 봤을 때는 정말 필요 없는 물건들도 꽤 있더라구요. 예를 들면 육아서적, 신생아용 로션, 체온계 등등 병원에서도 조리원에서도 전혀 필요 없거나 이미 구비가 되어 있는 경우가 그랬지요.
제왕맘이 알려주는 출산가방
이렇게 출산준비 리스트라고 챙겨갔지만 사용할 일도, 사용할 시간도 없는 경우가 많아요. 혹여 아이가 열이 나는 것 같다고 느껴질 때도 병원이나 조리원에 체온계가 이미 구비되어 있고 아기를 씻길 때 바디워시나 로션 같은 것도 모두 준비되어 있기 때문에 보따리상 마냥 바리바리 집에 있는 모든 것을 들고 갈 필요가 전혀 없답니다!
정말로 필요한 것만 간단하게 챙긴다고 해도 24인치 캐리어가 한가득 채워진다는 거...^^; 우리 더 고생하지 말고 알차게 최대한 필요한 것만 챙겨서 가자구요 :)
하물며 병원에서 사용했던 것 들 중에서 조리원에서는 아예 필요 없는 것들도 많기 때문에 참고 하셔서 짐을 더 늘리지 말고, 뺄 수 있는 것들은 빼는 방향으로 출산가방 준비물 리스트 체크 하시길 추천드려요:D 쏘쏘히의 더도 말고 덜도 말고! 필요한것 만 쏙쏙, 출산 가방에 챙겨야 할 리스트 살펴 보실게요!
쏘쏘히의 출산가방 준비물 요약
차근차근 품목별 필요했던 이유와 개수 등을 적어 드리겠지만, 완전 초초 요약해서 만들면 바로 딱! 위에 있는 사진에 있는 품목만 챙기시면 충분하답니다:D
물론 가을, 겨울 출산하는 경우는 겉싸개도 추가 되지만 그 외에는 크게 달라지는 것 없이 때문에 너무 많은 짐을 챙겨서 괜히 짐 싸고, 풀고 하며 고생하시지 않길 바라요. 저장 해 두시고 딱! 이 만큼만 챙기셔도 병원에서 출산하고 조리원에서 몸조리 하는 동안 부족함 없이 생활 하실 수 있으실 거에요! 자 그럼 품목별로 상세하게 살펴볼게요!
1. 맘스 안심팬티(1팩에 8매)
저 같은 경우 혹시나 싶은 마음에 주문했던 안심 팬티 두 팩 모두 챙겼는데요! 자연분만 맘이라면 오로가 많이 나오는 편이기에 여유롭게 두 팩을 챙기셔도 되지만 제왕절개라면 오로가 많이 나오지는 않기에 한 팩이면 충분하답니다.
입고 벗기 편하긴 하지만 밴드 부분이 가렵고 수술 후 바로는 패드만 깔고 있어야 하기 때문에 다음날 소변 줄을 빼면서부터 착용하게 되실 거에요. 그래서 길어야 이틀 정도 사용하고, 그 후에는 팬티에 생리대를 착용하는 것이 훨씬 간편하며 피부 발진 같은 것도 일어나지 않는답니다!
2. 안심깔개매트 (1팩에 10매)
안심깔개매트도 역시 한 팩이면 충분했어요! 오로가 정말 많이 나오더라도 둘째 날 정도면 그 후에는 패드의 역할이 혹시 몰라 샘 방지 정도로만 사용하시게 되기에 한 팩이면 충분히 사용하고도 남는답니다.
3. 생리대 (중형/대형/오버나이트)
생리대 같은 경우는 넉넉하게 챙기시는 것을 추천해요! 조리원에서도 계속 사용하게 되기 때문에 사이즈 별로 챙겨 가신 후 나의 오로양에 따라서 바꿔 가면서 사용할 수 있거든요:) 특히 '오로는 이제 안나오나? 끝났나?' 하다가도 모유수유를 하거나 마사지를 받으면 또 다시금 왈칵 하고 나오기도 하고 꾸준히 배출이 되기 때문에 오히려 생리대는 여유롭게 챙기시면 좋답니다!
4. 수유패드
저 같은 경우는 모유의 양이 충분하게, 속옷이 젖을 정도로 나오지 않아 사용 양이 적었어요! 수유패드의 경우 개인마다 모유 양이 다르기 때문에 여유롭게 챙기시긴 하되 혹시 모르니 너무 많이 준비하지 않는 걸 추천해요! 그리고 추가로 필요한 경우 조리원으로 따로 배송을 시키거나 본인의 모유 양을 보고 남편을 통해 한 팩 더 추가 구입해서 가지고 오시는 걸 추천 드립니다!
5. 산후복대
제왕절개를 하게 되면 수술 후 복대 따로, 산후 복대 따로 챙기셔야 하는데요~ 수술 후에는 너무 과한 배 쪼임을 일으켜 무리를 주는 제품보다는 수술 후 복대를 따로 구매를 하셔서 챙기시고 조리원에서 상처 부위가 아물어 아픔이 가셨을 때 복직근은 조여주기 위한 제품을 따로 사용하시는 것이 좋아요.
자연분만 맘 역시 복직근이개 방지를 위해 고탄력 제품을 챙기셔서 빨리 배를 들어 갈 수 있게 조여 주시는 것이 좋답니다. 참고로 배 사이즈는 아이를 낳았다고 해서 바로 쏘옥! 들어가는 것이 아니기에 꼭 사이즈 체크를 하셔서 챙기셔야 한다는 점!
6. 물티슈 (산모용 /아기용)
일반 여성병원에서는 물티슈 역시 병원에서 챙겨주는 경우가 많지만 대학병원 같은 경우는 병원에서 따로 아기용 물티슈가 필요해요. 산모 역시 오로나 다양한 곳에 물티슈를 사용할 일이 많기 때문에 아기 용과 산모용을 구분해서 챙기시는 것이 좋아요.
7. 손목보호대
출산을 했다고 해서 당장 손목이 아프고 시린 것은 아니지만 계속해서 아이를 안고 수유를 하며 관절을 사용하게 되기에 손목보호대는 출산 하자마자 바로 사용하셔야 하는 필수! 필수품이랍니다! (꼭 사용하세요ㅠㅠ)
8. 압박 스타킹
압박스타킹의 경우 제왕절개 맘이라면 꼭 필요한 제품이에요. 수술을 하고 난 다음에 바로 압박스타킹을 착용하고 있어야 하며 소변줄을 뺀 후에 걸어다니기 시작하면 착용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잠깐 사용하게 되는 제품이지만 부종이 심하거나 평소에 다리가 부었다 싶을 때 활용할 수 있으니 함께 준비하셔야 합니다!
9. 세면도구
샴푸, 린스, 바디워시, 폼클렌징, 칫솔, 치약, 양치컵, 빗, 가그린 등등 개인 세면도구를 챙기셔야 하는데 병원과 조리원마다 지급되는 제품이 다를 수 있으니 확인하셔서 필요한 것들을 챙겨 주세요.
10. 머리끈, 드라이샴푸, 샤워티슈
자연분만을 하시는 분들은 바로 머리를 감거나 샤워를 하실 수 있어서 상관이 없지만 제왕절개 수술을 하신다면 머리를 감거나 샤워를 할 수 없기 때문에 드라이 샴푸나 샤워 티슈 같은 제품을 챙겨가면 좋아요. 필수로 챙겨야할 제품은 아닐 수 있지만 씻지 못하는 상황에서 찝찝함을 풀어 줄 수 있어서 쏘쏘히는 챙기는 걸 추천해요!
11. 속싸개, 베냇저고리, 손/발싸개, 아기 모자
아이가 병원에서 퇴원하고 조리원으로 이동할 때 입힐 옷, 아기 외래가 조리원 생활 중에 겹칠 수 있기에 외출 할 때 입힐 옷을 챙기셔야 해요. 아기 모자 같은 경우는 모자동실 시간에 아기가 딸꾹질을 하면 함께 사용할 수 있어요.
12. 조리원 양말
산후풍을 예방하기 위해서 양말은 꼭 무압박 산모용 양말로 챙기셔야 합니다. 더운 여름에 출산하는 산모님일지라도 내 몸을 위해, 건강을 위해 챙겨주세요!:D
13. 아기손수건
병원, 조리원 모두 대부분 아기 손수건이 제공 되기 때문에 필수는 아니지만 2-3장 정도 혹시 모를 일을 대비해 예비용으로 챙기시면 좋아요!
14. 속옷 (수유브라/제왕절개 팬티)
임신 중에 산모용이 아닌 팬티를 편하게 입으셨다 할지라도 상처 부위가 닿기 때문에 V 자 형태의 팬티를 준비하시거나, 아예 배 윗쪽을 덮는 산모용 팬티를 준비하시면 훨씬 편하게 생활하실 수 있어요. 속옷 역시 수유브라를 준비하셔야 아기 수유시 좀 더 편하게 입고 벗었다 할 수 있답니다:)
15. 수건(5-6장), 스포츠타올
조리원에서는 수건을 제공해 주기에 따로 필요가 없으나 보통 병원에서는 제공이 되지 않는 경우가 많으니 개인용품으로 챙겨주세요.
무엇보다 산모 뿐 아닌 보호자도 함께 씻고 사용해야 하는 만큼 스포츠타올 하나 정도를 함께 챙기신다면 자리 차지도 안 하면서 여러 번 깔끔하게 사용할 수 있어 좋답니다.
16. 텀블러
개인 위생을 위해서도 필요하고 수유 시 물을 많이 마시는 것이 모유 증진에도 좋고 붓기를 빼는 데도 좋기 때문에 텀블러를 챙겨 꾸준히 많은 수분을 섭취해 주세요!
17. 꺾이는 빨대
제왕절개 출산 시 요 꺾이는 빨대는 꼭 필요한데요~ 수술을 한 후 똑바로 누워서 고개만 돌려 물을 마셔야 하기에 꼭 주름진, 꺾이는 빨대를 사용하셔야 한답니다.
18. 스킨, 로션, 마스크팩
병원과 조리원은 건조하기도 하고 임신과 출산을 통해 피부가 많이 지쳐있는 만큼, 휴식을 취하며 피부에도 신경써 주면 좋겠죠 ? ^^ 지친 엄마를 위해서 힘들어도 좋은 성분 스킨, 로션, 마스크팩은 챙기자구요ㅠㅠ!
19. 보호자용 이불/베개, 보호자용 속옷/여벌옷
일반 여성병원에서는 따로 제공되는 경우가 많지만 대학병원 같은 경우 보호자용 이불과 베개는 제공이 되지 않을 수 있어요! 때문에 미리 출산하는 병원에 확인하신 후 필요 시 챙겨 주셔야 합니다. 또한 보호자가 입을 여분의 속옷과 옷도 챙기시면 유용해요. 입고 벗기 편하고 활동하기 편리한 옷으로 챙겨주시면 좋아요!
20. 산모용 바지
아무리 여름 출산 산모라고 할지라도 에어컨을 계속 맞게 되는 데다가, 왔다 갔다 이동을 하게 될 일이 종종 있기 때문에 꼭 넉넉한 바지를 챙겨 조리원에서 유용하게 입으시길 추천 드려요!
21. 마스크
병원 및 조리원마다 차이는 있지만 요즘 유행병도 많고 신생아들은 워낙 민감하고 면역력이 약한 만큼 면회할 때나 모자동실 시간에 착용을 해야 하는 경우가 많아서 마스크는 여유롭게 챙겨주세요!
22. 신분증
출생신고라든지 신생아를 병원에서 데리고 퇴원할 때 신분증이 필요해요. 무엇보다 요즘은 병원 방문 시 신분증을 꼭 구비해야 하는 당연한 준비물인 만큼 잊지 말고 챙겨주세요:)
23. 종이컵
사용할 일이 많은 것은 아니기에 종이컵은 5-6개 정도 만이라도 예비용으로 챙겨주세요!
24. 슬리퍼
병원에서도, 조리원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실내용 슬리퍼를 챙겨가시면 유용해요. 부종도 그렇고 다리가 많이 피로 하기 때문에 맨발로 걷거나 너무 딱딱하고 쿠션감이 없는 슬리퍼는 불편하니 편안한 제품으로 준비해 가세요!
25. 가디건
더운 여름 산모일지라도 에어컨을 하루 종일 마주하게 될 거에요:( 모유가 돌면서 한기가 느껴지기도 하고 땀을 잔뜩 흘리기도 하며 체온 변화가 급격히 일어나기에 꼭 얇은 가디건이라도 챙기시길 바라요.
26. 유산균 (산모용/아기용)
제왕절개 산모든 자연분만 산모든 출산 후 배에 힘주며 대변을 보는 것이 어려운 만큼 미리 유산균을 챙겨주세요. 변비 정도가 심하다면 수유부도 섭취할 수 있는 마그밀정을 준비해서 드시는 것도 도움이 되실거에요:)
아기 역시 모자동실을 하면서 신생아 시절부터 유산균과 비타민D 가 함께 들어가 있는 제품 섭취를 도와주면 좋답니다!
27. 충전기
충전기는 설명이 필요 없는(^^:) 우리 모두에게 없어서는 안되는 필수용품이죠! 병원, 조리원에만 콕 있어야 하는 만큼 잊지 말고 챙겨가세요~!
줄이고 줄인다고 해도 이렇게나 많은 제품들이 출산 가방에 필요하답니다~ 더 이상 늘리지 마시고 딱 이 정도만 챙겨서 입실하시면 도움이 되실 거에요:)
추가로 아기 초점책을 준비하셨다면 챙겨가셔서 모자동실 시간에 함께 보셔도 좋아요. 혹은 조리원 프로그램 중 대부분 모빌 만들기나 초점책 만들기가 있는 만큼 프로그램을 참여해 아이를 위한 나만의 초점책을 만들어 주셔도 좋을 것 같아요:D
곧 출산을 준비하는 모든 맘마미님들! 제가 준비한 출산 가방 준비물 체크리스트 챙겨 보시고모두 깜빡하고 놓치는 항목 없이 꼼꼼히 잘 챙기셔서 무사히 건강한 아기 순산하시길 바랍니다!
본 게시물은 맘맘 컨텐츠팀이 선정한 육아 전문가, 유튜버, 블로거들의 컨텐츠를 기반으로 작성되었으며, 맘맘은 본 게시글을 통해 어떠한 경제적 이득도 취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