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6년 유아 교육비·보육비 지원 대상이 확대돼요!
2026.01.15 게시
2026년부터 유치원과 어린이집을 이용하는 유아에 대한 교육비·보육비 지원이 확대돼요. 2025년에는 5세 유아만 지원 대상이었지만, 올해는 유치원과 어린이집을 이용하는 4~5세 유아까지 지원 범위가 확대된답니다. 이번 정책 내용, 맘맘에서 한 눈에 확인하세요.
교육·보육비 지원, 뭐가 달라져요?

교육비·보육비 지원은 이미 2025년 하반기부터 5세 유아를 대상으로 시작됐어요. 2026년 3월부터는 만 5세에게만 적용되던 지원이 만 4세 아이까지 넓어져요. 유치원이나 어린이집을 보내면서 매달 빠져나가던 교육·보육 평균비용을 국가로부터 지원받을 수 있게 되었는데요! 양육비가 많이 드는 시기에 엄마, 아빠의 부담을 덜어줄 수 있을 것 같네요:) 또한 2027년에는 3~5세까지 단계적으로 넓어질 예정이라고 해요.
지원은 얼마나 받나요?
- 공립 유치원: 월 평균 2만원
- 사립 유치원: 월 평균 11만원
- 어린이집: 월평균 7만원
아이가 다니는 기관에 따라서 지원 금액이 달라요. 정부는 기관에 따라 공립 유치원은 월 평균 2만원, 사립 유치원은 월 평균 11만원, 어린이집은 월평균 7만원을 지원할 예정이라고 밝혔어요.
또한 교육·보육비 소득이 높아도 무관하게 지원받을 수 있고, 아동 수당과 중복 수령이 가능해요.
신청은 어떻게 하나요?
4·5세 유아 교육·보육비 지원 신청은 기본적으로 아이가 다니는 유치원·어린이집을 통해 자동 반영되어, 학부모가 내야 하는 금액에서 차감되는 방식으로 적용된다고 안내되어 있어요.
다만 지역별 추가 지원이나, 기관별로 다른 선택경비(특활·방과후 등)는 지자체·기관 공지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니 입학·입소 전에 원이나 지자체에 확인해보시는 걸 추천해요.
허니맘
맘맘작가 허니맘입니다. 엄마, 아빠에게 피가 되고 살이 되는 각종 혜택&정보를 알려드려요.
본 게시물은 맘맘 컨텐츠팀이 선정한 육아 전문가, 유튜버, 블로거들의 컨텐츠를 기반으로 작성되었으며, 맘맘은 본 게시글을 통해 어떠한 경제적 이득도 취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