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한 입덧 치료제 디클렉틴
2021.09.24 게시
✏️ 안전한 입덧 치료제 디클렉틴
한눈에 요약
- 디클렉틴의 성분
- 비타민B6 (피리독신) 성분과 불면증 보조 처리제인 수면제 성분 (독시라민)이 포함되어 있어요.
- 디클렉틴의 효능
- 임산부의 구토를 조절해줘요.
- 그런데 입덧의 완화 정도 및 지속 시간은 개인 차가 있어요.
- 꼭 의사 상의 후에 건강 상태 및 입덧의 정도에 따라 복용량을 조절하세요!
- 디클렉틴 복용법
- 실온에 보관하시고, 물과 함께 공복에 복용하세요.
- 1일 최대 권장 용량은 4정이에요!
- (1) 처음 처방 시, 1일 1회 2정을 복용하세요.
- (2) 만약 이후에도 증상이 계속될 경우, 오전 1정 추가해서 복용하시고요.
- (3) 여기서 더 지속될 경우에는 오후 1정 추가해서 복용하세요!
- 디클렉틴의 안정성
- 미국 식품의약국 FDA 에서 입덧 치료제로 승인 (2013년)
- 미국, 캐나다에서 3,300만명 이상의 임산부가 사용하는 일반적인 성분
- 국내 의사들도 대중적으로 처방하는 A등급 약제
- 디클렉틴의 가격 및 부작용
- 가격 : 디클렉틴은 보험이 되지 않고, 2주에 4만원이에요. 2020년 7월부터는 국민행복카드 바우처로 입덧약을 구매 할 수 있습니다!
- 부작용 : 수면제가 들어가 있어 무기력하며 몽롱해질 수 있어요. 심할 경우엔 꼭 의사와 상의하세요!
디클렉틴은 가장 대표적인 입덧 치료제에요! - 하지만 산모의 건강 상태, 입덧의 정도에 따라 효능 및 지속 시간이 모두 상이하며 간혹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담당 의사와 충분히 상의 하에 복용을 시작하세요!
안녕하세요! 맘맘 작가 미니맘입니다.
오늘은 안전한 입덧 치료제 디클렉틴에 대해서 알아보아요!
임신의 기쁨도 잠시,
빠르면 6주부터 입덧이 시작되죠!
드라마에서 보았던 우아한 입덧 장면은 모두 거짓말…!
현실 입덧은 정말 난장판입니다.
먹어야만 가라앉는 먹덧,
침만 삼켜도 미식거리는 침덧,
화장실 앞에 사는 토덧.
입덧의 종류도 다양해요….
저는 개인적으로 이 시기가 임신 중
가장 힘들고 당황스러운 시기가 아닌가 싶어요ㅠ.ㅠ
이때 구세주처럼 나타난 입덧약, 디클렉틴!
하지만 이 역시도 엄마의 맘이란…
임신중에 약을 먹는다는게 정말 쉬운 일이 아니죠.
뱃속에 아가가 있는데 약을 먹어도 괜찮을까?
정말 효과가 있는 것일까?
고민 많으실 맘마미들을 위해!
저 미니맘이 대신 정리했습니다:)
입덧약 디클렉틴의 성분부터, 의학 전문가 의견까지!
디클렉틴, 이제 제대로 알고 복용하세요!!
디클렉틴의 성분
비타민 B6 + 수면제 성분
디클렉틴은 두 가지 성분으로 구성되어 있어요.
- 피리독신염산염 10mg
- 독시라민숙신산염 10mg
여기서 피리독신(Pytidoxine)은 비타민 B6 입니다. 그리고 독시 라민(doxylamine)은 진정 작용이 있어 불면증 보조 처리제로 사용되는 약물이에요.
즉 , 디클렉틴은 비타민B6와 수면제 성분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원형의 하얀 알약으로 되어 있고, 알약 한쪽 면에는 핑크색 임산부 그림이 그려져 있습니다. '임산부가 먹어도 되는 약'이라는 뜻이에요!
디클렉틴의 효능
임산부 구토 조절
정도는 다르지만, 많은 산모들이 약을 복용한 후에 복용하기 전보다 입덧이 완화되었어요. 하지만 모든 약이 그렇듯이 이는 사람마다 다르다고 해요. 드라마틱하게 좋아지는 경우가 있는가 하면 효과가 미미한 경우도 있습니다.
산모의 건강상태 및 입덧의 정도에 따라 의사와의 상의 하에 복용량을 조절하는 것이 필요해요. 효과가 없을 경우 복용량을 조금씩 늘리고, 입덧이 끝날 무렵에는 서서히 줄여가면 됩니다. 디클렉틴으로도 차도가 없어 음식 섭취를 전혀 하지 못할 경우에는 산모의 건강을 위하여 입원 치료를 받기도 합니다.
디클렉틴 복용법
- 첫 처방 시: 취침 전 1일 1회 2정 복용
- 증상이 계속되면: 오전 1정 추가 복용
- 증상이 계속되면: 오후 1정 추가 복용
- 즉, 1일 최대 권장 용량은 4정
- 실온(15~30℃)에 보관하시고, 물과 함께 공복에 복용하세요!
디클렉틴의 경우엔 개인차가 있으나, 6시간 전후 로 그 효과가 나타납니다. 때문에 취침전 2정 을 복용할 경우, 다음날 효능이 나타나 입덧이 완화되어요!
다만 지속 시간 및 효과에는 개인차가 있기 때문에 만약 증상이 완화되지 않을 경우 1정씩 추가해서 복용합니다. 반대로 약의 지속시간이 길어지거나 입덧 증상이 완화됨을 느끼신다면, 서서히 복용량을 줄여가며 디클렉틴 복용을 중단하시면 됩니다.(저 미니맘은 초기 2알 복용 후 3알까지 늘렸다가, 입덧이 끝날 시기쯤 정상적인 식사가 가능해지면서 서서히 줄여나가며 끊었습니다.)
디클렉틴의 안정성에 대한 전문가 의견 모음
디클렉틴 복용 시 가장 고민되는 부분이 안정성이죠! 제가 디클렉틴과 관련된 안정성 인증 및 전문가들의 의견을 모아보았습니다.
- 미국식품의약국(FDA)에서 입덧 치료제로 승인 (2013년)
- 임산부 처방 A 등급 약제
- 미국 산부인과학회 입덧 1차 치료제 권고 약제, 식이요법 등 효과가 없을 경우 디클렉틴 사용 권고
- 미국, 캐나다서 3년 이상 보편적인 입덧 치료제로 사용 (3,300만명 산모가 사용하는 일반적 성분)
디클렉틴은 외국에서는 이미 오래전부터 사용해왔던 입덧 치료제입니다. 국내에는 현대약품이 16년 9월 캐나다 제약 회사로부터 도입하면서 소개되었어요.
현재는 대부분의 산부인과에서 입덧이 심한 임산부 대상으로 디클렉틴을 처방하는 만큼 대중적인 입덧 치료제인데요, 마더세이프센터장인 제일병원 한정열 교수가 디클렉틴은 이미 입덧 완화와 안전성에 대한 연구가 충분히 뒷받침되고 있어 걱정할 필요가 없다고 인터뷰한 바가 있습니다.
디클렉틴에 대한 Q&A
디클렉틴의 가격은?
디클렉틴은 보험 처리가 되지 않기 때문에, 2주에 4만원 정도로 고가입니다. 다소 부담되는 가격이라 이슈가 많아요. 그런데 2020년 7월부터 산부인과 등 양방병원에서 처방의약품을 구매할 때도 임신, 출산, 바우처를 쓸 수 있게 되면서 이제 국민행복카드 바우처로 입덧약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디클렉틴 부작용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디클렉틴에는 수면제 성분이 들어 있어 임산부가 오래 잠들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하지만, 그 정도가 심할 경우 무기력하며 몽롱해 질 수 있어요. 부작용이 심할 경우, 의사와 상의하여 복용량을 줄이거나, 다른 방법으로 입덧을 완화시켜야 합니다.
지금까지 디클렉틴에 대해 꼼꼼히 알아보았는데요~ 결국, 디클렉틴 복용은 임산부 개인의 선택입니다.
어느정도 안정성은 검증되었지만, 100% 안전한 약은 어디에도 없기 때문이에요….
그럼에도, 심한 입덧은 질병이라는 사실을 기억하세요! 무조건 약이니까 안돼! 라는 생각보다는 임산부의 건강 상태를 가장 잘 알고 있는 의사와 충분히 상의하여 태아와 엄마에게 좋은 방향으로 결정하는 것이 중요해요.
심한 입덧은 임산부의 신체적, 정신적 스트레스를 유발할 수 있으며 임산부의 영양 불균형이 태아의 영향상태에 영향을 미칠 수 있어요. 또한 임신중독증이나 탈수 등의 질환이 발생할 수 있는데요, 심할 경우에는 저체중아 출산, ADHD(과잉행동증후군) 소아비만 등 아이의 성장에서도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임산부들이 가장 고민하는 입덧!
원인은 아직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으나
태아를 보호하기 위해서 한다는 말이 있는데요~
저 미니맘 역시 물 한모금 못 먹는
심한 입덧을 겪었어요:(
8주부터 입덧약을 꾸준히 복용하여
겨우 식사를 할 수 있었습니다.
입덧으로 힘들어하는 우리 맘마미님들!
우리 아가가 건강하게 지내기 위한 과정이라고
생각하는 것은 어떨까요?
예쁜 아가가 건강하게 태어나길 바라는 마음:)
엄마라면 누구나 같을 텐데요, 그러기 위해서는
내 몸도 내가 아껴야 한다는 사실! 꼭 기억하세요!
맘맘이 앞으로도 아가와 엄마의 건강을 모두 챙길게요!
앞으로도 도움이 될 수 있는 임신, 육아 Tip,
미니맘이 총총 들고 올게요.
맘바~ :)
💬 참고 출처
약학정보원 / 식약처 / 현대약품
네이버 지식백과 - 의학정보
약사공론(2019.01.26) '입덧 억제약 '디클렉틴' 복용해도 될까요?…"태아에 무해"'
쿠키뉴스(2020.07.31) '[유수인 기자의 메디 IN] 입덧도 질병이다'
본 게시물은 맘맘 컨텐츠팀이 선정한 육아 전문가, 유튜버, 블로거들의 컨텐츠를 기반으로 작성되었으며, 맘맘은 본 게시글을 통해 어떠한 경제적 이득도 취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