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유법 3종 장단점 비교!
2021.11.30 게시
✏️ 한눈에 요약
수유법의 종류 세 가지
- 수유법의 종류 세 가지
- 완모 (완전 모유 수유) : 모유만으로 수유
- 완분 (완전 분유 수유) : 분유만으로 수유
- 혼합 수유 : 모유 + 분유 함께 수유
- 모유 수유의 장단점
- 장점
- 면역력에 도움(항체 형성)
- 소화가 잘됨(배앓이, 설사가 적음)
- 아기와의 유대감 형성
- 산모의 산후건강에 도움
- 단점
- 수유텀이 짧고, 불규칙적
- 가슴 트러블 발생 (젖몸살, 염증 등)
- 수유량 계산이 어려움
- 장점
- 분유 수유의 장단점
- 장점
- 아빠와의 육아 분담에 수월
- 빠른 성장이 가능
- 수유 시간이 짧고, 수유량 계산이 편함
- 단점
- 배앓이, 설사를 할 수 있음
- 아가에게 맞는 분유 선택의 어려움
- 집안일(설거지, 분유물 등)
- 외출 시 짐이 많음
- 장점
- 혼합 수유의 장단점
- 장점
- 상황에 따라 유동적으로 조절 가능
- 완분, 완모로 전환이 가능
- 단점
- 완분, 완모의 단점을 모두 가지고 있음
- 장점
안녕하세요! 맘맘 작가 미니맘입니다 :)
아가를 뱃 속에 품고 있는 맘마미님들~!
혹은 아가를 막 만난 맘마미님들~!
수유 방법은 모두 정하셨나요~?

완분이 뭐야? 모유수유를 하면 뭐가 좋지?
찾아보면 찾아볼수록 어려운 수.유.방.법!
그래서 미니맘이 대신 정리했어요!
행복한 육아를 위한 3가지 수유법!
각 수유 방법의 경우 장단점이 있기 때문에
'어떤 것이 제일 좋다' 라고는 말하기는 어려워요.
아기와 엄마의 성향에 맞춘 수유,
엄마가 행복한 수유가
아기에게 가장 좋은 밥시간 입니다:D
3가지 수유법

3가지 수유법
수유법은 크게 3가지로 나눌 수 있어요. 바로 완모, 완분, 혼합인데요~
- 완모(완전모유수유): 모유만으로 수유
- 완분(완전분유수유): 분유만으로 수유
- 혼합수유: 모유 + 분유 함께 수유
사실 처음에는 대부분 혼합 수유로 시작합니다. 조리원에 들어가게 되면 엄마는 초유를 주기 위해 유축을 하게 되어요. 다만 완전 모유 수유를 하기에는 아기가 아직 빠는 힘이 부족하여 조리원에서 분유 보충도 함께 해요.
또한, 수유 방법은 계속 바뀔 수도 있습니다. 꼭 한가지만을 결정해야 하는 것은 아니에요. 혼합 수유로 시작하여 완모나 완분으로 가거나, 완모나 완분으로 시작하여 혼합수유로 가기도 해요.
모유 수유

장점
- 면역력에 도움(항체 형성)
- 소화가 잘됨(배앓이, 설사가 적음)
- 엄마와 아기의 유대감 형성
- 엄마의 산후 건강, 다이어트
모유 수유의 가장 큰 장점이 뭘까요? 바로 영양학적으로 뛰어나다는 것:D 엄마의 모유에는 단백질, 지방, 탄수화물, 무기질, 비타민 등 아기에게 필요한 모든 성분이 포함돼있어요.
6개월 동안 모유만으로도 아가가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완모 아가는 이유식을 조금 늦게 시작해요~ 시중 분유에도 다양한 영양소가 함유되어 있지만, 체내 흡수율이 모유가 훨씬 높아요.
또한 모유는 무엇보다 면역력을 높여줍니다. 항체를 생성하여 외부 감염과 질병으로부터 아기를 보호하는데요! 아기가 아플 때에도 면역 체계가 반응하여 모유의 성분이 변한다고 하니 참 신기한 사실이죠~
배앓이나 배변 장애(설사, 변비)가 없는 것도 장점이죠. 분유의 경우 배앓이로 밤새 울기도 하는데 모유 아기들은 상대적으로 잘 자고, 잘 먹고, 배앓이 걱정이 없어요!
또한, 모유 수유를 지속하게 하는 힘은 바로, 엄마와 아기와의 유대감! 아기는 모유 수유를 하면서 애착 형성을 하고 엄마 품에서 안정감을 느낄 수 있기 때문이에요. 힘든 모유 수유 과정에서도 아가가 젖 빠는 모습을 보며 '조금 더 해볼까?' 라고 생각하는 엄마들이 많아요.
마지막으로, 엄마의 산후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아기가 젖을 빨면 옥시토신이라는 호르몬이 나오는데, 이는 자궁 수축을 돕는 역할을 하며, 모유 수유를 3개월 이상 지속할 경우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된다고 해요:)
단점
- 수유텀이 짧고 불규칙적임
- 가슴트러블 발생(젖몸살, 염증 등)
- 수유량 계산이 어려움
이렇게 많은 장점들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모유 수유를 하지 않는 이유는 그만큼 모유 수유는 어렵기 때문이죠.
우선, 모유는 소화가 빠르기 때문에 수유텀이 짧고 불규칙적입니다. 분유에 비해 수유텀을 잡는데 오랜 시간이 걸리고, 대부분 수유텀이 분유 대비 짧아요.
또한, 엄마의 젖 양과 아기의 뱃고래 크기가 같아질 때 까지 가슴 트러블이 발생할 수 있어요. (대부분 모유량이 많은 경우 발생) 엄마의 유두 상태, 유선 발달 정도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많은 산모들이 가슴 트러블로 스트레스를 받습니다. 유선염이 생길 경우 병원에 가거나 가슴 마사지를 받기도 해요. 또한 올바른 수유 자세, 나에게 딱 맞는 수유 쿠션과 의자를 찾을 때까지 가슴, 어깨, 허리가 걸릴 수 있어요!
마지막으로, 분유 아기에 비해 수유량 계산이 어렵습니다. 특히, 초보맘은 모유 수유를 하게 되면 걱정이 많아요. 아기가 얼만큼의 모유를 먹고 있는지, 잘 크고 있는지 알 수 없기 때문인데요~ 기저귀 개수가 잘 나오고 몸무게가 잘 성장하고 있다면 안심해도 되어요.
분유 수유

장점
- 아빠와 육아 분담이 가능
- 빠른 성장 가능
- 수유 시간이 짧고, 수유량 계산이 편함
이전에는 "모유가 가장 좋아", "꼭 모유 수유를 해야 해"라고 했다면, 지금은 조금 달라요. 모유와 다소 차이는 있지만, 시중에 다양한 분유 제품이 출시되어 있고 영양학적으로도 훌륭하기 때문이에요.
종류도 다양하기 때문에 (이른둥이용, 민감한 아기용 등) 많은 엄마들이 완분을 선택하고 있어요! 특히, 둘째맘들이 첫째를 케어하면서 모유 수유를 하기 어려울 경우 분유 수유를 선택합니다. 분유 수유를 할 경우 아빠 와의 육아 분담이 가능해요. 아빠 뿐 아니라 도움을 받을 수 있는 누군가 있다면 꼭 엄마가 없어도 수유가 가능하죠. 젖병 수유 는 모유 수유와 달리 누구나 할 수 있기 때문이에요.
또한 아가에 따라 다르지만 완전 분유수유의 경우 어느정도 성장 속도를 조절할 수 있어요. 분유는 수유량과 수유텀이 일정하고 수유량 계산도 쉽게 할 수 있기 때문! 모유는 아가들이 먹으면서 잠이 들어 충분한 양을 먹이기 어렵고 젖 빠는데 칼로리가 소모되는데 비해 분유는 모유보다는 수유하기가 수월합니다. "분유아가들이 통통하다"라는 말은 그래서 나온 말이에요!
단점
- 배앓이, 설사를 할 수 있음
- 집안일(설거지, 분유 물끓이기 등)
- 아가에게 맞는 분유 찾기가 어려움
- 외출 시 짐이 많음
분유 수유의 가장 큰 단점! 바로 우리 아기에게 맞는 분유를 찾기까지 시간이 오래 걸릴 수 있다는 것이에요.
분유가 맞지 않을 경우, 소화가 잘 되지 않아 배앓이나 배변장애(변비, 설사)가 발생하는데요. 배앓이를 할 경우 아기가 몇 시간이고 울기 때문에 초보 엄마에겐 매우 당황스럽습니다.
또한 자주 게워내는 경우도 생깁니다. 이럴 경우엔 여러가지 분유들을 조금씩 먹여 보고 우리 아이에게 맞는 분유를 찾아야 해요.
그리고 분유의 경우 준비물이 많고 과정이 길어요. 분유물을 끓여 적정한 온도에서 분유를 타고 녹인 후, 먹은 다음에는 설거지하는 과정까지 필요한데요. 젖병의 경우 열탕소독도 주기적으로 해야 하기 때문에 집안일도 늘어나요. 외출 시에는 이 모든 것을 챙겨야 하기 때문에 짐이 많아지고요!
혼합 수유

장점
- 필요에 따라 유동적으로 조절 가능
- 완분, 완모로 전환할 수 있음
혼합수유는 분유수유와 모유수유를 모두 해야 하기 때문에 가장 어렵게 생각할 수 있지만, 반대로 생각하면 두 가지 장점을 모두 가지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엄마와 아기의 상황에 따라 유동적으로 조절할 수 있어요. 엄마가 외출이 필요할 땐 분유 수유를 하고, 엄마와 아기가 함께 외출을 할 때에는 젖병 분유물 등 준비물이 없이도 모유로 수유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밤시간에 엄마가 피곤하다면 분유수유를 하여 아빠와 스케줄을 맞추어 육아를 분담할 수 있어요.
혼합 수유시에는 아가가 모유와 분유를 모두 먹고 있고 어느 정도 익숙하기 때문에 완분이나 완모로 전환도 빠르게 가능합니다.
단점
- 완분, 완모의 단점을 모두 가짐
다만, 완분과 완모의 단점을 모두 가지고 있어요. 모유 수유를 하기 때문에 엄마의 가슴 트러블도 발생할 수 있고, 분유 수유를 하고 있기 때문에 매일 설거지도 해야 한다는 단점이 있죠. 혼합 수유를 잘 하기 위해서는 분유 수유, 모유 수유의 비율과 스케줄을 잘 계획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많은 맘들이 출산을 하기 전부터 수유 방법을 정하죠.
"나는 완모를 하는 완모맘이 될꺼야"
"난 모유수유는 어려워, 무조건 완분을 할꺼야"
하지만, 생각만큼 쉽지 않은 것이 수유에요!
완분을 결심했다가도 아기와의 유대감이 너무 좋아서
모유 수유를 하기도 하고,
완모를 결심했다가도 유두 트러블이 심해
분유 수유로 넘어오기도 합니다.
결국, 어떤 방법으로 수유를 하기보다는
어떤 마음으로 수유를 하느냐가 더 중요하다는 사실!
엄마에게 맞는 수유가 아이에게
가장 행복한 식사 시간이 된다는 점, 잊지마세요!
그리고, 맘마미님들!
아기의 밥 시간도 중요하지만
엄마도 잘 챙겨 먹는 것도 중요하다는거 아시죠?:D
앞으로도 도움이 될 수 있는 임신, 육아 Tip
미니맘이 총총 들고 올게요
맘바~ :)
"맘마미님들, 이 육아 꿀팁이 도움이 되셨나요? 예비맘, 육아맘이 궁금해하는 내용들을 더 확인하시고 싶으시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해주세요!" ('미니맘'님이 힘을 내실 수 있도록 많은 응원 부탁드려요!)
*본 게시물은 맘맘 컨텐츠팀이 선정한 우수 육아 유튜버/블로거, '미니맘'님의 컨텐츠를 기반으로 작성되었으며, 맘맘은 본 게시글을 통해 어떠한 경제적 이득도 취하지 않습니다.*
본 게시물은 맘맘 컨텐츠팀이 선정한 육아 전문가, 유튜버, 블로거들의 컨텐츠를 기반으로 작성되었으며, 맘맘은 본 게시글을 통해 어떠한 경제적 이득도 취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