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단하지만 특별한 촉감 놀이! (feat. 밀가루와 전분 가루)
2022.06.08 게시
✏️ 한눈에 요약
간단하지만 특별한 촉감 놀이 (feat. 밀가루와 전분가루)
- 촉감 놀이 주의 사항
- 아이 혼자 두고 자리를 비우지 마세요.
- 매트나 트레이를 이용해 더러워지는 것을 방지해 주세요.
- 충분히 만지고 느낄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 망가져도 괜찮은 옷을 입혀 주세요.
- 촉감 놀이의 효과
- 소근육, 대근육 발달을 도와줘요.
- 두뇌 발달에 도움을 줘요.
- 정서적인 안정감을 줘요.
- 신체 자극으로 인해 수면의 질이 향상되어요.
- 밀가루와 전분 가루를 이용한 놀이법
- 준비물: 밀가루, 전분 가루, 물, 식용 색소(파스텔, 물감)
- 가루를 부어 부들부들한 촉감을 느낄 수 있게 해주세요.
- 식용 색소(파스텔, 물감)를 활용해 색감을 넣어 주셔도 좋아요.
- 물을 넣어 촉감에 변화를 주셔도 좋아요.
- 목욕 놀이, 주방 놀이 장난감 활용해 주세요.
- 밀가루나 전분 가루가 하얀 눈이라고 생각하시고, 눈이나 겨울과 관련된 동물 장난감을 활용해 주세요.
안녕하세요!
맘맘 작가 쏘쏘히 입니다:)
아이와 장난감으로 놀아주는 것은 자신 있지만,
조금 더 다양한 촉감을 느끼게 해주고 싶은데…
어떤 방법으로 놀아 줘야 안전하게 즐길 수 있을까?
그동안 고민 많으셨던 맘마미님들께
오늘 좋은 놀이 재료를 추천드리려고 해요.
바로바로 밀가루와 전분 가루랍니다👏
엥 촉감 놀이한다더니….
밀가루와 전분 가루?
하고 생각하실 수 있는데요!
바로 이 재료들을 이용하는 이유는 간단해요.
먹을 수 있는 식재료이기 때문!
그러니 아이와 함께 촉감 놀이를 하기 제격!
특히 구강기인 아이들이
함께 하기에 좋답니다:)
물론, 조금 입에 넣더라도
크게 걱정하실 필요가 없다는 말이지,
입에 넣고 놀게끔 두라는 이야기는 아니니
이 부분은 꼭 주의해 주세요.
촉감 놀이 주의 사항
촉감 놀이 주의 사항
- 아이 혼자 두고 자리를 비우지 마세요.
- 매트나 트레이를 이용해 더러워지는 것을 방지해 주세요.
- 충분히 만지고 느낄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 망가져도 괜찮은 옷을 입혀 주세요.
전분 가루와 밀가루가 식재료이기는 하지만, 조리가 되지 않은 것이니 되도록이면 입에 넣지 않도록 지도해 주시는 게 좋아요! 즉, 오늘의 포인트는 입에 넣어도 무해하지만, 굳이 입에 넣으며 놀이를 할 필요는 없다는 점!
그렇기에 아직 어린 아이를 혼자 두고 방치하지 말아 주세요! 아이는 눈 깜짝할 사이에 사고를 치고, 아무리 매트나 비닐을 깔고 미연에 사고를 방지하더라도 온 집안이 엉망진창이 되는 것은 한순간이니 말이죠~
혹시 뒷정리가 귀찮다! 하시는 분들은 욕실에서 촉감 놀이를 해보시는 것도 추천드려요:) 물에 녹아내리는 재료인 만큼 충분히 촉감 놀이를 즐긴 후 물을 뿌려주는 것만으로 간편하게 정리할 수 있으니 스트레스를 받을 일이 없겠죠!? 옷은 빨면 모두 회복이 되기는 하지만, 색소를 이용해 색감을 주어 놀이를 하실 생각이시라면 옷이 망가질 것을 대비해 주셔야 해요!
아이가 행복하려면 엄마도 행복해야 해요~ 엄마가 행복하고 즐겁게 놀이를 하려면 놀이 과정도 중요하지만, 뒷정리까지 간편하고 쉬워야 하니 뒷정리가 쉬운 놀이 시간을 갖는 것이 더욱 좋답니다:)
촉감 놀이의 장점
촉감 놀이의 효과
- 소근육, 대근육 발달을 도와줘요.
- 두뇌 발달에 도움을 줘요.
- 정서적인 안정감을 줘요.
- 신체 자극으로 인해 수면의 질이 향상되어요.
단순히 새로운 것을 만지고 느끼는 자극을 주는 것만으로도 이렇게나 많은 장점이 있는데 하지 않을 이유가 있나요⁉️ 이것저것 다양한 놀이가 아니라 새로운 촉감을 자극시켜 주는 것만으로도 충분한 놀이가 되니, 엄마도 편하고 즐겁고 아이도 편하고 더 즐겁겠죠?
자, 그럼 이제 본격적으로 오늘의 놀이 방법을 소개해 드릴게요!
밀가루와 전분 가루를 이용한 놀이법
놀이에 필요한 준비물
- 밀가루
- 전분 가루
- 물
- 식용 색소(없으면 파스텔, 물감)
먼저 밀가루나 전분 가루를 트레이나 매트에 부어 아이가 만질 수 있게 해 주세요! 부들부들한 촉감 때문에 신기해할 거예요~ 가루만을 이용하셔도 되지만, 물과 식용 색소를 이용해 색감과 질감의 변화를 준다면 아이에게 더 많은 자극을 줄 수 있어요! 그러니 다양한 재료들을 함께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밀가루와 전분 가루의 촉감
사실 밀가루와 전분 가루가 물에 닿지 않았을 때의 촉감은 비슷합니다! 다만, 가루가 물에 닿음과 동시에 두 가지 재료의 촉감이 달라지기 때문에 물을 활용하시면 아이에게 더욱 특별한 자극을 줄 수 있답니다:)
밀가루 같은 경우는 뭉쳐지면서 반죽이 된다면, 전분 가루는 뭉쳤다 흘러내리는 독특한 촉감이에요! 그래서 저는 전분 가루를 더 많이 이용하는 편이에요~ 아마 한 번 놀이를 해보시면 왜 그런지 아실 거예요.
보통 가루를 이용한 촉감 놀이를 생각하면, 가장 먼저 밀가루가 떠오르실 텐데요! 오히려 전분 가루를 이용한 놀이가 훨씬 더 즐거우실 거라고 믿습니다. 한 번에 밀가루와 전분 가루를 모두 이용해 놀이를 하는 것보다는 하루하루 다르게 변화를 주시면서 조금씩 놀이를 확장해 나가시면 더 좋습니다.
응용법
- 색감 넣어 주기
- 물을 넣어 촉감에 변화 주기
- 목욕 놀이, 주방 놀이 장난감 활용하기
- 동물과 연결시켜 주기
놀이를 하다가 아이가 조금 지겨워하는 모습을 보인다구요? 색감을 넣어서 두 번째 놀이를 하고, 그다음에는 물을 넣어서 촉감의 변화를 주면서 하나씩 점진적으로 다양한 자극을 줄 수 있답니다.
식용 색소가 없으시다면 파스텔을 요리 망에 긁어서 떨어트리거나, 물감을 이용해서 색을 내어도 상관없답니다! 여러 가지 재료를 활용해 색을 내는 과정도 아이에게는 충분히 새로운 촉감 자극이 될 수 있으니까요.
또는 이렇게 색상을 만들어 주신 다음, 그에 맞는 색깔 장난감을 함께 배치하여 색인지 놀이로 응용해 주셔도 좋아요!
색과 색이 섞이는 과정부터 마블링이 생기는 모습까지! 손으로도 만지고 발로도 만지면서 온몸으로 놀이를 즐기면 우리 집이 바로 촉감 놀이 키즈 카페랍니다! 1시간에 25000원씩 하는 밀가루 카페 부럽지 않아요:D
전분 가루도 밀가루와 마찬가지로, 가루만으로 놀이를 해줘도 괜찮아요! 그러나, 위에서 언급했듯 물과 만났을 때 주르륵 흘러내리는 전분 가루만의 특별한 촉감을 느낄 수 있기에 물을 섞어 놀이를 해주시면 더 좋다는 점!
목욕 놀이용 장난감을 함께 이용하면 더 즐겁게 놀이에 임할 수 있으니, 단순히 가루를 만지게 한다는 것을 넘어 다양한 재료들을 함께 사용해 주시면 더욱 풍성한 놀이가 되겠죠? 전분 가루의 특성상 숟가락이나 포크, 컵 같은 주방 놀이 장난감을 활용해 주셔도 좋답니다:)
밀가루를 하얀 눈이라고 생각하시고, 눈과 관련 있는 동물 장난감을 놓아주시는 방법도 있답니다!
자연스럽게 남극, 북극에 사는 동물들을 연계시켜 주는 것이죠~ 이렇게 다양한 모습과 다양한 촉감을 느낄 수 있는 가루 놀이! 이번 주말에 도전해 보시는 것은 어떠신가요? :D
가루가 반죽이 되는 과정에 많이 익숙해진 후, 아이가 조금 더 크면 쿠키 만들기까지 함께할 수 있답니다:)
맘마미님들♥️
제가 준비한 이야기는 여기까지에요!
오늘 알려드린 방법을 이용해,
좀 더 다양한 방식으로
맘마미님들만의 촉감 놀이를
진행해 보시는 건 어떨까요?
비싼 촉감 키즈 카페에 갈 필요 없이
집에서 엄마표 놀이로
더 오래, 더 열심히, 더 재미있게
놀아 주시면 좋겠죠?
오늘은 물과 섞였을 때의 촉감을 느끼고
색을 이용해서 놀았다면,
다음에는 같은 재료를 이용해서
엄마표 촉감 장난감 만드는 모습을
소개해 드리도록 할게요
모두들 맘바~ :D
"맘마미님들, 이 육아 꿀팁이 도움이 되셨나요? 예비맘, 육아맘이 궁금해하는 내용들을 더 확인하시고 싶으시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해 주세요!" ('쏘쏘히'님이 힘을 내실 수 있도록 많은 응원 부탁드려요!)
*본 게시물은 맘맘 컨텐츠팀이 선정한 우수 육아 유튜버/블로거, '쏘쏘히'님의 컨텐츠를 기반으로 작성되었으며, 맘맘은 본 게시글을 통해 어떠한 경제적 이득도 취하지 않습니다.*
본 게시물은 맘맘 컨텐츠팀이 선정한 육아 전문가, 유튜버, 블로거들의 컨텐츠를 기반으로 작성되었으며, 맘맘은 본 게시글을 통해 어떠한 경제적 이득도 취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