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유식 언제 시작? 소아과 의사 피셜
2021.08.23 게시
✏️ 한눈에 요약
소아청소년과 전문의 피셜 - 적절한 이유식 시작 시기
- 이유식을 시작하는 시기는 절대적인 개월 수 기준을 기본으로, 각 아가의 상황에 맞추어 조금씩 다르게 정하시면 됩니다.
- 개월 수로 시기 정하기
- 분유 먹는 아가들은 120일~180일 사이, 모유 먹는 아가들은 180일 즈음에 시작하세요.
- 210일이 넘어서는 시작하지 마세요!
- 120일~180일을 벗어날 경우 소아 비만, 고혈압, 알레르기, 위장 장애의 원인이 될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 아가의 발달 신호로부터 시기 정하기
- 아가가 고개를 똑바로 받친 상태로 휘청거리지 않으며, 20분~30분 정도 혼자 앉아있을 수 있다면 이유식을 시작을 고려해보세요.
- 눈은 음식을 쳐다보면서, 손으로는 음식을 잡아 입으로 가져갈 수 있게 된다면 이것도 신호 중 하나에요. 다만, 자기 손이나 주먹을 빠는 것과는 다르니 헷갈리지 마세요!
- 아기의 '혀 내밀기 반사'가 사라진다면, 이유식 시작을 고려해보세요!
- 아가의 몸무게가 출생 시의 두배가 되면 시작하기도 합니다.
안녕하세요. 허니맘입니다!
이유식, 시작하셨나요?
언제부터 시작하셨어요?
많이 헷갈리실텐데요!
제가 그 답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절대적 개월 수 기준으로 나눈 적절한 시기를 소개드리고,
여기에서 나아가 각각의 상황에 맞추어
융통성 있게 시작하는 노하우 및
아가가 보내는 신호를 보면서 파악하는 기준까지
알려드릴게요!
꼼꼼하게 확인해보세요:D
김형진 소아청소년과 전문의님께서
전문 지식에 기반하여 알려주신 팁을 소개드립니다!
인트로
'이유'의 개념
전통적으로 보면, 이유는 돌 즈음에 아가가 걸을 수 있게 되면 '젖을 떼다'는 의미를 가졌어요. 그러나 사실 지금은 이와 의미가 많이 다르죠~ 6개월 이후부터는 모유만으로 부족하고, 돌이 될 때까지 모유만 먹는 아가들은 거의 없어요.
이제는 '보완해주는 음식' 으로서의 의미가 강해졌어요! 그런 의미에서 이유식을 추가적인 음식이라고 보고 먹이는 것인데, 그만큼 각 아가들의 상태에 따라 조금씩 다를 수 있어요!
그래서 우선 아가 건강에 치명적인 문제가 생기는 것을 피할 수 있는 절대적인 개월 수 기준을 먼저 말씀드리고, 그 다음에 상황에 맞추어 융통성을 발휘할 수 있는 방법까지 이어집니다!
개월 수로 나눈 절대적 기준: 120일 ~ 180일
그럼 우선, 적절한 이유식 시작 시기를 절대적인 개월수 기준으로 나누면 다음과 같습니다.
▶️ 분유 먹는 아가: 120일~180일
▶️ 모유 먹는 아가: 180일
보통 분유는 4~6개월, 모유는 6개월이 기준이 된다고 오래전부터 이야기해왔는데요. 이 개월수의 기준을 많이들 헷갈려 하세요. 120일과 180일, 꼭 기억하시고요. 7개월이 되는 210일이 넘어서 시작하지 마세요! 더 이상 헷갈리기 NO NO!
'120일~180일'이라는 기준은 절대적인 것인가요?
많은 맘마미님들께서 4개월~6개월 (120일~180일)이라는 기준이 절대적인 것인지 궁금해하세요!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이 기준은 절대적인 것이 맞습니다! 120일보다 일찍 시작하지 마시고요, 180일보다 늦게 시작하지 마세요! 이 시기를 벗어날 경우 소아 비만, 고혈압, 알러지, 위장 장애 등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절대적인 기준을 정해 놓고 그 안에서 더 아가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방법을 선택해서 실행하는 것입니다!
아가의 신호와 발달 기준에 따른 이유식 시작 시기
단순한 개월 수 기준이 아니라, 아이가 보내는 신호를 보면서 이유식을 먹이기 시작하기도 합니다.
신호1
만약 아가가 휘청 거리지 않으면서 고개를 똑바르게 받치고 20분~30분 정도 혼자 앉아있을 수 있다면, 이유식을 시작해도 되는 시기가 온거에요.
신호2
눈은 음식을 쳐다보면서 손으로 음식을 잡아 입으로 가져갈 수 있는 것도 신호 중 하나에요. 자기 손이나 주먹을 빠는 것과는 다르니 헷갈리지 마세요!
신호3
만약 음식을 잘 삼킨다면 이유식을 먹여보세요. 잠깐! 이게 분유나 우유를 주면 잘 삼키는 것과는 다릅니다. 원래 신생아는 엄마 젖을 잘 빨기 위해서 입이나 혀를 톡톡 건드리면 혀를 낼름하는 를 보이는데, 4~6개월쯤에 이 현상이 사라지구요. 그 때가 되면 이유식을 먹여도 되는 시기가 온겁니다!
마지막으로, 만약 아가의 몸무게가 출생 시의 두 배가 되면 시작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가끔 아가에게 수유를 했는데도 배고파한다며 이유식 시작을 고민하는 맘마미님들도 계신데요, 이는 상관 없습니다! 이유식을 시작할 준비가 안 됐는데도 배고파하는 아가들도 있어요.
결론 정리
마지막으로 정리해드릴게요! 모유수유를 하든 분수유를 하든, 현실적인 상황에 맞추어서 빨라도 4개월 이후에 / 늦어도 6개월 이전에 이유식을 시작하세요.
그리고 WHO, 미국 소아과학회, 우리나라의 영유아 건강검진 등에서 권장하는 시기가 각각 있을텐데요. 국가, 산모, 아가 등 여러 가지 상황에 따라 조금씩 달라질 수 있으니까 너무 집착해서 맞추려고 하실 필요는 없으실 것 같습니다!
맘마미님들, 헷갈렸던 것들이 좀 해결됐나요?
이것으로 이유식 시작 시기에 대한 내용, 총정리되시죠?
만약 아직도 해결되지 않은 궁금증들이 있으시다면,
맘맘꿀팁 탭 오른쪽 상단의 '이것도 궁금해요'를
누르시고 내용을 보내주세요!
저희가 무엇이든 해결해드릴게요:)
맘바~ :)
"맘마미님들, 이 육아 꿀팁이 도움이 되셨나요? 육아 유튜버 ''님의 영상이 더 궁금하시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해주세요!" ('말랑닥터'님이 힘을 내실 수 있도록 많은 응원 부탁드려요!)
*본 게시물은 맘맘 컨텐츠팀이 선정한 우수 육아 유튜버, '말랑닥터'님의 컨텐츠를 기반으로 작성되었으며, 맘맘은 본 게시글을 통해 어떠한 경제적 이득도 취하지 않습니다.*
허니맘
맘맘작가 허니맘입니다. 엄마, 아빠에게 피가 되고 살이 되는 각종 혜택&정보를 알려드려요.
본 게시물은 맘맘 컨텐츠팀이 선정한 육아 전문가, 유튜버, 블로거들의 컨텐츠를 기반으로 작성되었으며, 맘맘은 본 게시글을 통해 어떠한 경제적 이득도 취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