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능 연구원의 산만한 아이 양육법
2021.08.27 게시
안녕하세요. Lena입니다!
우리 아이가 산만한 아이는 아닌지,
만약 산만한 것 같다면 어떻게 양육해야 하는지
고민을 해보신 맘들이 계신가요?

오늘은 제가, 경험을 바탕으로
산만한 아이 확인법과 바람직한 양육법을
알려드리도록 할게요.
벌써 궁금하시다구요?
제가 쏙쏙 알려드릴게요!
본격적인 이야기에 앞서서
제가 교사로 활동하면서 만난 산만한 아이에 대한 경험을 공유해요!

4세 때는...
아이가 활발하고 친구들과 어울리는 것을 좋아하다 보니 교우관계가 좋았어요. 다만, 가만히 앉아있는 것을 힘들어해서 소근육 활동에 지장이 있는 정도의 증세였어요.
5세가 되면서...
대집단 활동이 생겨나고 활동이 다양해지면서 산만한 아이의 부정적 모습이 많이 나타났어요. 대집단 활동이나 특별활동에서는 가만히 앉아있지 못하고 어수선하여 친구들에게 방해가 되었고, 또 바깥활동이나 외부활동이 많아지면서 호기심으로 인해 교사의 지시를 따르지 않고 개별활동을 하다가 다치게 되는 일이 종종 생겼어요.
교우관계에 있어서는, 이 아이는 방해하는 친구, 조심성 없는 친구라는 인식이 박히면서, 친구들도 이 아이를 싫어하게 되었어요. 이 아이의 장점은 사회성이었는데 이 부분이 무너지게 되었어요. 아이는 점점 힘들어하였고, 친구들을 치고 가는 등 공격적인 모습까지 보이게 되었어요.
제가 관찰한 이 아이의 장단점은요-
역할놀이와 같은 사회적인 활동에서 주도를 하고, 친구들도 잘 따르고 호기심과 에너지가 많은 것이 장점이었어요. 단점으로는, 주변 세계에 너무 관심이 많아 집중력이 약하고, 앉아서 하는 활동을 하지 않으려고 하는 것과 호기심으로 인해 뭐든 만져보고 경험해봐야 한다는 것이었어요. 여러 명을 돌봐야 하는 교사 입장에서는 항상 긴장이 되던 아이였어요.
어떤 아이가 산만한 아이일까요?

아래가 관찰된다면, 산만한 아이일 수 있어요!
- 한 놀잇감을 오래 갖고 놀지 못하고 다른 놀잇감을 탐색해요.
- 놀이의 동선이 많고 복잡해요.(집중하지 못하고 여기저기 돌아다녀요.)
- 하고 있는 활동에 흥미를 빨리 잃어요.
- 해야 하는 과제에 대한 실수가 잦아요.
-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잘 듣지 못하고, 지시를 했을 때 지시와 다른 행동을 보여요.
- 노력을 요하는 과제, 어려운 과제에서 쉽게 포기하고 시도하지 않아요.
- 대집단 시간에 앉아서 수업을 듣기 힘들어요.
- 가만히 있지 못하고 움직임이 많아요.
- 자신과 상관없는 주변에서 들리는 소리에 반응하고 하던 일을 중단해요.
교사로서, 어떻게 도울수 있을까요?

- 지금 아이에게 필요한 것이 무엇일까?
- 아이의 뭉친 스트레스를 풀어주는 것이 필요해요.
- 그렇다면, 산만한 아이는 스트레스를 어떻게 풀까?
- 억제보다, 에너지 방출을 많이 시켜주어야 해요.
- 에너지 방출은 어떻게 시켜줄 수 있을까?
- 밖에서 자유롭게 뛰고 관찰하는 시간을 가지게 해주는 것이 도움이 돼요.
- 주변 세계에 관심이 많으니 탐색 시간을 늘려주는 것이 도움이 돼요.
- 뭐든지 만져보고 경험할 수 있는 시간을 늘려줘야 해요.
- 항상 안전 문제가 있을 수 있으니, 안전 교육을 보다 잘 해주어야 해요.
특히 저는, 아이의 넘쳐나는 에너지를 방출시켜주는 것을 포커스로 잡았어요. 산만한 아이는 태어나기를 에너지가 넘치게 태어났기 대문에, 이를 억제하면 스트레스가 폭발할 수 밖에 없는 구조에요!
기관의 역할, 한계가 있어요

저의 경우, 1명의 교사가 25명의 아이를 돌봐야 했었기 때문에, 기관에서 한 아이에 집중을 많이 할 수가 없어요. 기관에 보내야 한다면, 일반적인 기관보다는 활동을 많이 할 수 있는 기관이 도움이 돼요!
만약 오후 6시정도까지 부모가 아이를 돌볼 수 없는 상황이라면, 마지막 한시간 정도는 신체적인 것을 할 수 있는 학원 같은 곳에 보내는 것을 추천드려요. 오감을 통해 탐구를 할 수 있는 기관도 덧붙여서 보내주는 것을 추천해요.
결국, 부모의 역할이 보다 중요해요

제일 좋은 건, 양육자가 아이와 야외활동을 충분히 하면서 상호작용을 해주는 것이에요. 이것이 어렵다면, 주말에라도 자연 속에서 충분히 에너지를 방출하고 탐구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가정에서 적극적으로 아이의 상태에 대해서 고민하고 욕구를 해소시켜 준다면, 주의집중은 금방 따라서 올 거에요. 활동이 많기 때문에, 지속적인 안전교육은 필수에요.
부모가 할 수 있는, 구체적인 지도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시각적 주의력 훈련을 해요!
- 집 주변에서 본 상점이나 교통수단, 자연물 등을 지도로 그려보기, 순서대로 놓은 그림카드를 기억하고 다시 순서대로 놓아보기, 경험한 일을 시간의 순서대로 기억해보기, 일정 시간 동안 그림을 본 후 원본을 제거하고 달라진 그림의 부분을 찾기 등의 경험을 통해 시각적 주의력 훈련을 해요!
청각적 주의력 훈련을 해요!
- 짧은 이야기를 듣고 회상하기, 필요할 때 짧고 간단한 지시들을 사용하고 반복하기, 다양한 기억력 게임, 노래 가사 받아 적기, 짧은 동시를 듣고 특정 단어 몇 번 사용되었는지 세어보기 등 활동을 해요!
슬로 모션 놀이를 해요!
- 짧은 시간에 할 수 있는 행동을 긴 시간 동안 해보게 해요! (1분 동안 제자리에서 10바퀴 돌기 등)
주변을 정리해요!
- 정돈되지 않은 환경은 아이를 더 산만하게 해요! 물건들의 위치를 정하여 주변을 정리해서 아이가 원하는 물건을 쉽게 찾을 수 있게 해주세요!
필요하지 않은 물건은 버리세요!
- 주의력을 흩트려놓을 만한 불필요한 물건은 버리고 필요한 것만 아이의 방에 놓아서 마음을 진정시켜주세요!
부모님부터, 차분한 모습을 보여주세요!
- 부모님이 과제를 수행할 때 부산스러운 건 아닌지, 평소 한 가지 일을 마무리 짓지 않고 다른 일을 시작하는 건 아닌지, 집안에서 앉아서 차분한 행동을 하는 것보다 일어나서 목표 없이 움직이는 시간이 많은지를 점검해주세요!
화목한 가정의 모습을 보여주세요!
- 가정이 화목하지 않고 불안정한 경우 산만해질 수 있어요. 마음이 편안해야 주의력을 키울 수 있어요.
신체활동을 충분히 해주세요!
- 산만한 아이는 에너지가 높은 경우가 많기 때문에, 먼저 충분히 신체활동을 하여 에너지를 발산시키고 난 뒤에, 앉아서 집중하는 활동을 하도록 해주세요!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해주세요!
- 과자나 사탕 등 간식을 너무 많이 먹거나 인스턴트 음식을 자주 섭취하면, 충동성이 높아지고 쉽게 흥분할 수 있기 때문에 건강한 영양소를 섭취할 수 있게 도와주세요!
영상매체 시청시간을 줄여주세요!
- 영상매체는 과도한 자극으로 주의력을 저하시킬 수 있기 때문에 하루에 보는 시간을 일정하게 정하여 관리해주세요!(시간은 최소한으로 할수록 좋아요.)
일과표를 작성해주세요!
- 일과표를 작성하여 아이가 하루의 흐름을 파악할 수 있게 해주세요! 또한 규칙적인 생활을 통하여 안정감 있는 패턴을 유지할 수 있게 도와주세요!
일기를 쓰게 해주세요!
- 일기를 쓰면서 하루에 있었던 일을 회상하고 집중하는 시간을 가지게 해주세요!
만약 지도방법을 통하여 주의력이 좋아진다면 ADHD라고 볼 수 없어요. 주의력 훈련을 해도 행동이 개선되지 않고 계속 나빠진다면 관련 기관에서 ADHD 검사를 받아볼 것을 추천드려요!
맘마미님들,
산만한 아이에 대한 이번 꿀팁, 도움이 되셨나요?
이번 컨텐츠는 여기서 마무리하도록 할게요!
다음 꿀팁에서 만나도록 해요:)
맘바~ :)
본 게시물은 맘맘 컨텐츠팀이 선정한 육아 전문가, 유튜버, 블로거들의 컨텐츠를 기반으로 작성되었으며, 맘맘은 본 게시글을 통해 어떠한 경제적 이득도 취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