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습도! 신생아 피부 관리의 핵심
2021.09.30 게시
✏️ 한눈에 요약
신생아의 적정 체온&온도/습도 알아보기
- 신생아 적정 체온
- 신생아의 정상 체온은 37.5° 이하예요.
- 이를 넘을 경우, 열이 나는 것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 신생아 적정 온도 및 습도
- 여름철 온도 : 24°-25°
- 겨울철 온도 : 20°- 24°
- 습도 : 50%~60%로 약간 높게 유지해 주세요!
- 신생아 온/습도계 선택하기 Tip
- 온도와 습도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제품이 좋아요!
- 또한, 모유 수유를 시작하면 시간을 자주 보니 시간도 함께 볼 수 있는 제품을 추천해요!
- 아기가 자주 있는 공간에 하나씩 비치할 수 있도록 여러 개를 구매하세요.
안녕하세요! 맘맘 작가 미니맘입니다 :)
힘들었던 출산을 마치고, 조리원도 정신없이 보내고
드디어 아가와 함께 집에 온 초보엄마, 아빠!
혹시 조금 당황스럽지는 않으셨나요?:(

이맘때쯤, 천사 같고 뽀얗던
우리 아가 얼굴이 울긋불긋 빨갛게
된 것을 볼 수 있는데요!
이건 바로 '태열'이 생겼기 때문이에요.
태열은 대부분의 신생아가
경험하는 피부질환인데,
아가의 피부는 외부 환경에 매우 민감해서 생긴답니다!
이 때 중요한 것은
신생아에게 맞는 온도와 습도!
맘마미님들, 더 이상 걱정하지 마세요.
미니맘이 알려드릴게요:)
우리아기 아기 피부를 지키는 신생아 적정 온, 습도!
신생아의 적정 체온은?

신생아의 적정 체온은 37.5˚ 이하
신생아의 적정 온습도를 알아보기에 앞서 아가들의 정상 체온범위를 먼저 알아볼게요! 신생아의 경우, 일반성인보다 체온이 조금 높아요.
37.5˚ 까지가 정상범위에요. 37.5˚가 넘어갈 경우, 열이 나는 것이라고 봐요!
그런데 아이들의 체온은 연령과 환경에 따라 달라집니다. 또, 체온을 재는 부위나 체온계에 따라 조금씩 상이해요. 보통 겨드랑이 체온이 조금 낮고 귀로 재는 체온은 겨드랑이보다는 조금 높고, 체온계마다 0.2도 정도의 오차도 있습니다.
평소 체온 역시 중요한데요~ 같은 38도의 열이 난다고 해도, 평소 체온이 37도인 아이와 36도인 아이의 상태는 다를 수 있다고 해요. 평소 아이 체온을 알아둔다면 더 도움이 될 수 있겠죠?
신생아 적정 온도, 습도

- 신생아 적정 온도
- 여름 : 24˚ - 25˚
- 겨울 : 20˚ - 24˚
- 신생아 적정 습도
- 50% 이상
신생아 시기엔 환경 변화에 정말 민감합니다. 일정 온도를 지속 유지하는 것이 중요해요. 보통 여름철엔 24~25도, 겨울철엔 그보다 조금 낮게 맞춰주세요. 주변 온도가 올라가면 탈수가 일어날 수 있어요. 반대로 온도가 지나치게 내려가면 저체온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간혹 조부모님께서 아가를 지나치게 따뜻하게 키우려고 하는 경향이 있는데, 신생아의 경우 체온 조절 능력이 미숙하고 실내 온도를 지나치게 높이면 오히려 면역력이 떨어질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습도는 50% 이상으로 약간 높게 해주세요. 겨울철에는 가습기를 이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신생아는 코막힘이 자주 발생하고 콧구멍도 작기 때문에 습도를 올려야 코막힘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단, 습도가 너무 높을 경우 벌레가 번식할 수 있으니 50~60%정도로 유지해 주세요.
신생아 온/습도계 선택하기

- 온도와 습도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제품
- 시간을 함께 볼 수 있는 제품
- 아가가 자주 있는 공간에 하나씩 구매
온도 변화에 민감한 아가를 위해서, 예비맘들은 출산 준비물로 온습도계를 구매하는데요~ 예쁜 디자인도 좋지만 무엇보다 온도와 습도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제품이 좋습니다. 특히 더운 여름철과 추운 겨울에는 온도와 습도가 수시로 바뀌기 때문에 온습도계를 자주 확인하게 되어요.
또한 시간도 함께 볼 수 있는 제품이 좋습니다. 모유수유를 하면 시간을 자주 보게 되는데, 온습도계 하나로 지금의 온도, 습도, 수유 시간을 모두 확인할 수 있기 때문이에요!
온습도계 구매 후에는 아가가 자주 있는 공간에 비치해 주세요. 낮에는 거실생활, 밤에는 안방에서 취침을 한다면 거실 한 개, 안방 한 개 두 개를 구매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육아를 하다보면 정말 다양한 물품을 옮기고 정리하게 되는데요~ 이렇게 하면 조금이라도 엄마가 편하게 온습도를 확인할 수 있기 때문이에요. (육아는 장비빨)
신생아 온습도계 구매 TIP

온습도계는 출산 필수 준비물인 만큼 자주 할인한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평소 눈 여겨둔 브랜드가 있다면 할인 기간을 알아두었다가 미리 구매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020년 기준 구매수량이 높았던 온습도계 브랜드는 휴비딕, 더블하트, 드레텍 이니 참고해 주세요. (광고 절대 아님!!)
앞서 구매 TIP에서 보았듯이 거실 하나, 안방 하나 총 두 개를 구매하시는 예비맘들도 많아 온/습도계 1+1 이벤트를 하기도 합니다. 혹은, 1+1 할인 기간에 임산부 친구와 함께 구매하면 더 좋겠죠?
우리 아가에게 맞는 온도 찾기

앞서 살펴본 신생아 적정 온도, 습도는 평균적인 수치인데요. 우리 아가의 신체 건강과 주거하는 집 환경에 따라 필요한 적정 온도와 습도는 모두 다를 수 있어요.
기초 체온이 모두 조금씩 다르듯이 조금 더 높은 환경에서도 잘 적응하는 아이가 있는가 하면, 23도 이하가 되어야 편안함을 느끼는 아이도 있습니다. 우리 아이에 맞는 온도, 습도를 찾는 것이 중요해요. 아직 아기의 경우 체온 조절 능력이 없어서 급격한 온도변화는 좋지 않으니, 아주 조금씩 천천히 온도를 바꾸어 가면서 아기의 컨디션을 관찰해 주시고요~ 아기의 전체적인 컨디션, 피부, 아기의 상태 등을 살펴보면서 우리 아이에게 적당한 온도를 유지해주세요.
저 미니맘의 경우엔, 아가가 태열이 계속 올라와서 소아과 의사에게 진료를 받은 적이 있어요! 1도씩 온도를 내려보라고 하셔서 매일 1도씩 낮춘 결과 22~23도 사이에서 아가가 태열이 없어지는 것을 확인하였어요. 이후 22~23도를 꾸준히 유지해 주고 있습니다.
오늘은 신생아 적정 온도, 습도에 대해 알아보았어요!
10개월 동안 아기와 함께할 날만 기다렸던 맘마미님들,
오늘도 온도, 습도 체크하셨나요?
아가와 함께 행복한 하루 보내시길 바랄게요:)
앞으로도 도움이 될 수 있는 임신, 육아 Tip
미니맘이 총총 들고 올게요.
맘바~ :)
💬 참고 출처
베이비뉴스(2018.03.15) '평소 우리아이의 체온을 알아두세요'
조선일보(2020.12.25) [삼둥이 엄마 의사의 육아 코칭] 신생아 위해 습도는 50%이상, 실내 온도 24~25도 유지해야
본 게시물은 맘맘 컨텐츠팀이 선정한 육아 전문가, 유튜버, 블로거들의 컨텐츠를 기반으로 작성되었으며, 맘맘은 본 게시글을 통해 어떠한 경제적 이득도 취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