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유량 늘리는 비법! (ft. 찐완모맘)
2021.09.30 게시
✏️ 한눈에 요약
모유량 늘리는 비법!
-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것은 편한 마음이에요
- 엄마의 컨디션이 좋아야 모유량도 늘고 좋은 모유가 나옵니다.
- 건강과 마음을 챙기면서,'모유수유는 장기전' 이라는 사실을 꼭 기억하세요!
- 유축은 세 시간 텀으로 하기
- 모유량이 적다면 조리원에서 유축을 세 시간 텀으로 해주시고요!
- 모유량이 많은 편이시라면, 세 시간 이상을 텀으로 하세요!
- 직수가 가장 좋은 방법이에요
- 직수는 모유량이 가장 빠르게 느는 방법이에요.
- 조리원 퇴소 후엔 보통 80cc 이상으로, 분유 보충 없이 최대한 직수를 해주세요.
- 식사는 국과 함께하세요
- 식사 시 미역국, 뭇국, 황탯국 등 모유를 늘리는 국 종류를 함께 섭취해 주세요!
- 단, 기름기가 너무 많은 국은 모유의 질을 떨어뜨리고 유선을 막을 수 있으니 과하게 드시지는 마세요!
- 밤수(새벽수유)는 모유량을 늘려줘요
- 새벽수유(밤수)를 할 경우 모유량이 가장 많이 늘어납니다.
- 다만 엄마의 건강이 최우선이니 너무 피곤할 때는 분유 보충을 하셔도 됩니다.
- 엄마는, 반드시 잘 먹고 잘 자기!
- 엄마의 컨디션이 좋아야 모유량이 늘어나요.
- 균형 있는 식사를 규칙적으로 하시고, 충분한 휴식과 수면이 중요합니다.
- 수유 전, 샤워 시엔 기저부 마사지를 해주세요.
- 기저부 마사지는 유선을 뚫고 모유가 부드럽게 나올 수 있도록 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 수유하기 직전, 혹은 샤워 시에 가슴을 풀어주세요.
- 자세한 마사지 방법은 본문 내용을 참고해주세요!
- 필요 시 전문가에게 가슴 마사지 받고 영양 보조제 섭취하기
- 전문가에게 가슴 마사지를 받으면 유선을 뚫고 자신의 모유량 및 가슴 특징을 확인하여, 앞으로의 수유에도 도움이 되어요.
- 차나 가루 형태의 모유량을 늘리는 제품도 어느 정도의 도움이 되어요.
안녕하세요! 맘맘 작가 미니맘입니다 :)
임신, 출산보다 더 어려운 것 중 하나는 바로 모유수유.
특히, 완모(완전 모유수유)를 꿈꾸지만
모유량이 부족한 엄마들은 마음고생을 많이 합니다….
모유량은 엄마의 가슴상태, 유선의 발달 정도,
컨디션에 따라 다 다른데요.
이게 교과서처럼,
'이렇게 하면 모유가 늘어요' 하는
정답이 없기 때문에 더 막막해요:(

그래서 답답한 맘마미들을 위해 오늘은 제가
모유량 늘리는 방법 몇 가지를 정리해 보려고 해요.
저 역시 처음에는 젖병에 10cc로 유축을 시작했는데,
퇴소 시에는 80cc, 지금은 완모 중이에요.
잠깐 그 전에 꼭 드리고 싶은 이야기가 있어요!
모유량은 엄마가 스트레스를 받을수록,
컨디션이 나쁠수록 줄어든다는 사실!

적은 모유량 때문에 우울해하거나 조급해 하지 마세요!
"나 반드시 완모를 하고 말겠어!" 라는 생각보다는,
"해보고, 안되면 분유 주지 뭐~"라는
편한 마음을 가질수록 완모할 확률이 높다고 합니다.
모유보다 아가에게 더 좋은 것은,
행복한 엄마가 주는 사랑이라는 것을 기억해 주세요:)
1. 유축은, 세 시간 텀으로!

출산후 조리원서 3시간 텀으로 유축
모유수유는 보통 조리원에서 유축을 하면서 시작하죠. 모유량이 적은 편이면 3시간 텀으로 유축 시작! 모유량이 많을 경우에는 3시간 이상 텀!
우리의 몸은 똑똑하기 때문에~ 유축을 하는 만큼, 혹은 아가에게 직접 모유를 주는 만큼 다시 모유를 만들어요. 다시 말해서 3시간에 한 번씩 유축을 하면 우리 몸이 "세시간에 한번씩 아기에게 밥을 줘야 하는구나" 라고 생각하여 젖이 차오르게 만듭니다.
여기서 유축 텀이 3시간인 이유는 집으로 돌아왔을 때 아기가 최소 세시간에 한번씩 수유를 하기 때문이에요. (신생아 유축텀은 1시간반~2시간에서 차차 늘어나요!) 우리의 최종 목표는 아기가 먹는 양과 모유량을 맞추고, 아기가 먹는 시간 간격에 따라 엄마의 젖이 차오를 수 있도록 우리 몸에게 알려주는 것이에요.

단, 밤 유축의 경우 엄마의 컨디션에 따라 조절!
사실 아직 몸이 회복되지 않은 상태에서 세 시간 텀으로 유축을 하는 것은 쉽지 않은데요~ 무리한 유축은 오히려 몸에 무리를 주어 모유량을 줄일 수 있습니다. 너무 힘이 들 경우 밤에는 유축텀을 늘리고 충분한 휴식을 취하셔도 괜찮아요. 꼭 기억하세요! 모유수유는 장기전이라는 사실!
*조리원을 가지 않을 경우엔 유축보다는 직수하는 것이 모유량을 늘리기 좋습니다.
2. 직수는, 가장 좋은 방법

조리원 퇴소 후에는 최대한 직수
직수는 모유량이 가장 빠르게 느는 방법이에요. 우선, 유축과 달리 아기가 엄마 가슴에 있는 속젖까지 빨아주기 때문에 모유의 질이 좋아지고, 엄마 가슴도 모유 수유하기 좋은 상태가 됩니다. 또한 직수 시엔 자연스럽게 아이의 뱃고래 크기에 따라 모유량이 점점 늘어나고 시간 간격도 조절됩니다.
처음에는 아가도 먹는 양이 많지 않기 때문에, 가능한 분유 보충 없이 직수만 해주시면 가장 좋아요. 아가가 먹는 양에 따라 다르긴 하지만 보통 80cc 이상으로, 퇴소 시에는 분유 보충 없이 직수가 가능하다고 봐요! 그런데 이는 평균적인 내용이며 더 먹는 아가들의 경우, 모유량이 부족하면 분유 보충 꼭 해주세요!
3. 식사는, 국과 함께

모유를 늘리는 국 종류 많이 먹기
미역국, 무국, 황태국 등 식사 시 국 종류를 섭취해 주세요. 산후관리사를 신청할 경우 관리사님께 미리 말씀드려 매 끼 국을 함께 드시면 좋아요. 육아 도움을 줄 수 있는 사람이 없을 경우에는 주말에 미리 한 솥 끓여 놓았다가 식사 때 챙겨 드시기를 추천!
단 너무 기름기가 많은 국은 모유의 질을 떨어뜨리고 유선을 막히게 할 수 있어요. 특히! 모유에 좋다고 알려진 곰탕이나 기름기 많은 국들은 너무 과하게 드시지 않도록 주의해 주세요.
4. 밤수, 모유량을 늘려요

모유량 늘리는 데 좋은 밤수(새벽수유)
모유량을 늘리고 싶다면 밤수(새벽수유)를 해주세요. 직수 시에 새벽수유를 했을 때 모유량이 가장 많이 늘기 때문이에요.
단, 앞에서 이야기했듯이 엄마의 건강이 최우선인 것 아시죠? 너무 피곤하거나 힘이 들 때에는 한두번쯤 분유보충 을 하여도 좋습니다. 엄마의 건강을 먼저 챙겨주세요 모유수유는 장기전!
5. 엄마는, 잘 먹고 잘 자기

규칙적이고 균형 있는 식사, 충분한 휴식과 수면!
가장 중요하면서 어려운 부분이에요…. 모유는 결국 엄마의 몸에서 만들어지는 만큼, 엄마의 컨디션이 매우 중요합니다! 편한 마음을 가져야 모유량도 늘어날 뿐 아니라, 건강한 몸과 마음에서 만들어진 모유가 당연히 더 질이 좋겠죠?
첫째, 잘 챙겨드세요!
막 출산을 마친 엄마의 몸은 약하기 때문에 입맛이 없더라도 엄마의 건강을 위해 잘 먹기! 특히 모유수유는 하루 평균 170칼로리를 소모해요. 아기 뿐만 아니라 엄마의 건강을 위해서 영양 있고 균형적인 식사를 규칙적으로 해주세요.
둘째, 충분한 휴식과 수면이 필요해요!
수유텀이 짧게는 1시간 반, 길어도 3시간인 신생아 육아를 하면서 충분히 휴식을 취하긴 쉽지 않죠. 평소에 하던 집안일이나 중요하지 않은 일은 최대한 미루고 엄마 몸부터 챙기세요! 아기가 잘 때 같이 자고, 주변에 도움을 줄 가족이 있다면 도움을 요청하여 충분한 휴식을 취하여야 합니다. 몸 컨디션이 좋지 않으면 모유량도 줄어들고 유두 트러블도 더 많이 생겨요:(
6. 수유전, 기저부 마사지
수유 전, 샤워 시엔 기저부 마사지를!
모유수유에 대해 공부해본 엄마라면~ 누구나 한번쯤 은 들어본! 모유수유의 국민 마사지! 기저부 마사지!!
기저부 마사지는 손바닥으로 가슴을 전체적으로 부드럽게 해주는데요, 유선을 뚫어주고 젖을 잘 돌게해주는 산전, 산후 마사지에요. 샤워 시, 혹은 수유 전에 해주시면 좋습니다. 기저부 마사지의 자세한 방법은, 위의 '맘똑티비'님의 유튜브 영상을 참고해주세요!
7. 필요시, 전문가에게 가슴 마사지

모유수유 전문가에게 받는 가슴 마사지 필요시, 모유량을 늘리는 영양 보조제 섭취
이런저런 방법을 해보아도 막막할 경우? 전문가에게 가슴 마사지를 받는 것도 도움됩니다. 최근에는 출장마사지를 포함하여 모유사랑, 오케타니 등 모유수유 전문가들이 해주는 마사지 전문 클리닉이 많습니다.
특히나 초산맘들의 경우, 자신의 가슴상태를 잘 모르는 경우가 대부분인데요~ 모유량이 많은 가슴인데도 유선이 막혀 젖이 잘 나오지 않아, 모유량이 적다고 생각하여 모유수유를 포기하는 경우도 많아요.
가슴 마사지는 유선을 뚫고 대략적인 모유량을 파악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모유수유에 대한 상담을 하면서 앞으로 수유 방법과 방향을 결정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모유상담 센터에서는 수유 자세도 가이드 해주고 있어요.
또한, 과학적 입증이나 드라마틱한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지만, 모유량을 늘리는 제품 (차나 가루 형태) 도 많이 출시되었어요. 산모에게 좋은 성분들로 구성되어 있는 만큼 어느 정도의 효과가 있다고 해요!
오늘은 모유량을 늘리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어요:)
모유수유라는 어려운 길을 걷고 있는 맘마미님들,
모유수유는 처음이 제일 어려워요.
하지만 아이과 엄마의 양이 맞춰지고
텀이 맞춰질수록 점점 편해진다는 사실!
조금 마음을 편하게 가지는 것은 어떨까요?
앞으로도 도움이 될 수 있는 임신, 육아 Tip
미니맘이 총총 들고 올게요.
맘바~ :)
💬 참고 출처
헬즈조선(2019.10.22) 모유수유 당뇨병, 고혈압 낮추고 다이어트 효과까지
키즈맘(2021.03.03) 출산 후 살이 안빠진다면 '산후다이어트' 꿀팁
맘똑TV Youtube 채널
본 게시물은 맘맘 컨텐츠팀이 선정한 육아 전문가, 유튜버, 블로거들의 컨텐츠를 기반으로 작성되었으며, 맘맘은 본 게시글을 통해 어떠한 경제적 이득도 취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