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 구강 검진 시기와 관리법 총정리! (feat. 불소 도포)
2022.12.20 게시
✏️ 한눈에 요약
영유아 구강 검진 시기와 불소 도포 비용 알아보기
- 영유아 구강 검진 시기
- 생후 18-29개월
- 생후 30-41개월
- 생후 42-53개월
- 생후 54-65개월
- 아이 치아 관리법
- 3개월에 한 번씩 정기적으로 치과 정기 검진을 받아요.
- 양치 후 아이용 치실을 사용해 칫솔이 미처 닿지 못한 부분에 남아 있는 이물질을 제거해 주세요.
- 유아 전용 가글과 혀 클리너를 이용해 입 안에 남은 찌꺼기를 완전히 제거해 주세요.
- 유아 불소 도포 비용
- 불소 도포 비용은 치과마다 다르게 책정되어 있지만, 일반적으로 3-5만원 대의 금액이예요.
- 불소 도포는 보통 6개월 주기로 이루어져요.
- 보건소에서 “무료로” 유아 불소 도포를 받을 수 있어요.
- 불소 도포 후 주의사항
- 불소 도포 이후 한 시간 동안 물을 포함하여 아무 것도 먹지 않아야 해요.
- 한 시간 이후에는 물과 부드러운 음식은 먹을 수 있어요.
- 하루 정도 콜라와 사이다 같은 탄산 음료는 피해주세요.
- 칫솔과 치실은 다음 날부터 사용해 주세요. (도포 4-6시간 후)
안녕하세요!
맘맘 작가 쏘쏘히입니다!
맘마미님들
혹시 여러분들은 아이의 치아 관리
어떻게 하고 계신가요?
치아가 나지 않았으니까,
아직 유치니까,
나중에 영구치나 새로 나올거니까..
라는 이유들로 안일하게 생각하고 계시진 않나요?
오늘은 예비 맘마미님들은 물론이고,
아이를 키우고 계신 모든 맘마미님들께서
관심을 갖고 궁금해 하시는
영유아 구강 검진 시기와
불소 도포 비용에 대해 설명을 드리려고 해요!
‘아이들은 알아서 크는거 아닌가요?’
라고 생각하셨다면! 모두 모이세요!!
그럼 시작-!
영유아 구강 검진 시기
영유아 구강 검진 시기
생후 18-29개월
생후 30-41개월
생후 42-53개월
생후 54-65개월
유아 건강 검진은 생후 14일부터 71개월까지의 영유아를 대상으로 하여 검진 시기 별로 검사를 하게 되는데요! 그 사이 사이에 구강 검진이 들어가게 되죠.
구강 검진은 일반 건강 검진과는 달리 아이의 치아가 발달하고, 치아를 열심히 사용하기 시작하는 시점부터 이루어진답니다. 개월 수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처음으로 하는 유아 구강 검진 시기가 18-29개월인 만큼 아이가 유아식을 먹고 본격적으로 치아를 사용하는 시기라고 생각하시면 쉬워요!
여기서 tip
아이들의 첫니는 생후 6-10개월 사이에 나기 시작하고, 20개월 정도에는 대부분의 이가 난다고 보시면 되어요!
유치는 빠지니까 괜찮다? NO!
저 역시도 그랬고 많은 엄마들의 착각! ‘유치는 영구치가 아니니까…’, ‘조금은 관리를 덜 해줘도 괜찮을거야…’ 라는 생각이 아이의 영구치 건강을 해친답니다:(
유치가 썩지 않고 건강해야 그 뒤에 올라오는 영구치도 훨씬 건강하게 나올 수 있다고 해요! 만약 유치가 썩어 발치를 해야 하는 상황이 온다면, 치아 사이에 빈 공간이 생겨 치아가 삐뚤빼뚤하게 나올 수도 있어요.
음식물도 이전보다 더 끼게 되어 다른 쪽 치아에 영향을 주거나 잇몸 건강을 해칠 수 있답니다. 게다가 어린 아이가 치과 치료를 하게 되면 엄빠도 아이도 너무 힘들잖아요…. 그러니 주기적으로 구강 검진 시기를 잘 맞춰서 치과에 방문하시고, 유치부터 잘 관리해 주시는 것이 좋겠죠?!
쏘쏘히의 아이 치아 관리법
주기적인 정기 검진을 받아요.
저는 구강 검진 시기가 아니더라도 3개월에 한 번씩은 정기적으로 치과에 정기 검진을 받으러 간답니다! 아무리 양치를 잘 해준다고 해도 엄마의 칫솔질이 미숙할 수 있고, 제가 모르는 사이에 아이의 치아에 문제가 생길 수도 있는 만큼 미리 검사를 해주곤 하는데요. 아이들 진료 비용은 굉장히 저렴하기에 비교적 부담없이 정기 검진을 할 수 있다는 점! 그렇기에 정기적으로 치과를 방문해서 아이의 치아 상태도 확인하고, 아이가 치과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을 갖지 않고 친근하게 느낄 수 있도록 노력한답니다
치실은 선택이 아닌 필수
치실 사용도 정말 중요해요 저는 양치 후 치실 사용을 습관화하고 있어요! 아이용으로 나오는 얇은 두께의 치실이 따로 있어서 항상 구매를 해두고 양치 후 사용해 준답니다. 치실을 써보면 아시겠지만, 아무리 깨끗하게 양치를 했더라도칫솔이 미처 닿지 않는 부분에 이물질이 끼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항상 신경 써서 관리해 주시는 것이 중요해요. 의사 선생님께서도 다른 것은 몰라도 치실 사용은 항상 추천하시는 만큼, 아직 치실을 사용해보지 않으신 맘마미님들은 지금 바로 유아 치실 구매 를 추천드려요:)
가글과 혀 클리너 사용하기
마지막으로 유아 전용 가글과 혀 클리너를 이용해서 백태 관리와 함께 입냅새를 제거하는 것이 좋아요!
이를 통해 입 안에 남은 찌꺼기를 완전히 뱉어낼 수 있고, 칫솔과 치실이 닿지 않을 수 있던 부분까지도 완벽하게 관리할 수 있답니다. 그 결과, 저희 아이는 아직까지 치아에 문제가 생긴 적이 없고, 아주 깨끗하고 건강한 상태를 유지중이에요
치아 상태는 유전인 경우가 많기에, 혹시 부모님 중에 한 분이라도 치아가 약하다면 더욱 많은 관심과 관리가 필요해요!
유아 불소 도포 비용은?
불소 도포 비용은 치과에 따라 다르게 책정이 되어 있는데요, 일반적으로 3만원에서 비싼 곳은 5만원 까지도 금액이 나온답니다.
불소 도포는 보통 6개월 주기로 진행되는데, 아이의 치아 상태에 따라 다를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스케일링 같은 경우도 비급여이기 때문에 대략 5만원 정도의 비용이 발생해요.
개인적으로 아이에게 불소 도포는 꼭 필요하다고 보지만, 스케일링의 경우에는 진행하지 않아도 괜찮은 경우가 많기 때문에, 굳이 스케일링까지 하실 필요는 없다고 생각해요. (물론 아이의 상태에 따라 다르니 참고만 하셔요!)
무료로 가능하다구요?
바로바로 보건소에 방문하면 무료로 유아 불소 도포를 받을 수 있답니다
그러니 미리 근처 보건소에 문의하고 방문하세요!
불소 도포 후 주의 사항
불소 도포 후 주의 사항
불소 도포 이후 한 시간 동안 물을 포함하여 아무 것도 먹지 않아야 해요.
한 시간 이후에는 물과 부드러운 음식을 먹을 수 있어요.
하루 정도 콜라와 사이다 같은 탄산 음료는 피해주세요.
칫솔과 치실은 다음 날부터 사용해 주세요. (도포 4-6시간 후)
불소 도포 후 음식을 먹지 못하는 만큼 미리 식사를 한 후 양치질을 하고 방문을 하시는게 좋겠죠? 또 치과마다 다르지만, 양치질을 해 준 후에 도포를 해주는 경우도 있고 아닌 경우도 있어요. 이왕이면 양치질을 한 후에 불소를 도포하는 것이 좋으니, 참고하셔서 병원에 요청해 보세요!
‘치과는 무서운 곳이 아니야!’라고 알려주세요. 이것이 가장 중요한 부분! 영유아 구강 검진, 정기 검진을 통해 자주 치과를 방문하면서, “치과는 무섭지 않은 곳”이라는 인식을 심어주셔야 나중에 아이가 크면서도 주기적으로 검사를 하고, 치아 관리를 해 줄 수 있답니다.
또한, 요즘 대부분의 치과에서는 아이를 위한 영상을 틀어주거나 진료가 끝난 후 작은 선물을 주기도 해요. 이처럼 아이가 치과를 무섭지 않은 곳으로 인식할 수 있도록 맘마미님들께서도 많이 도와주세요:)
맘마미님들!
오늘 준비한 이야기는 여기까지예요!
아이의 치아는 지금부터 평생 사용할 수 있는
밑바탕을 깔아주는 과정인 만큼
영구치가 나기 전부터 관리를 잘 해주셔서
아이가 더 건강하게 자랄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올바르고 깨끗한 치아 관리를 위해
영유아 구강 검진은 무엇보다도 중요하답니다
어릴 때 양치하는 습관이 평생 가는 만큼
양치 습관도 확실하게 잡아주시고,
구강 검진도 잊지 말고 꼭 체크해 주세요
그럼 다음 번에 또 다른 이야기로 찾아오겠습니다!
모두들 맘바~
"맘마미님들, 이 육아 꿀팁이 도움이 되셨나요? 예비맘, 육아맘이 궁금해하는 내용들을 더 확인하시고 싶으시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해 주세요!" ('쏘쏘히'님이 힘을 내실 수 있도록 많은 응원 부탁드려요!)
👉🏻 쏘쏘히 블로그에서 임신/육아 Tip 확인하기
*본 게시물은 맘맘 컨텐츠팀이 선정한 우수 육아 유튜버/블로거, '쏘쏘히'님의 컨텐츠를 기반으로 작성되었으며, 맘맘은 본 게시글을 통해 어떠한 경제적 이득도 취하지 않습니다.*
본 게시물은 맘맘 컨텐츠팀이 선정한 육아 전문가, 유튜버, 블로거들의 컨텐츠를 기반으로 작성되었으며, 맘맘은 본 게시글을 통해 어떠한 경제적 이득도 취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