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일해 대유행중! 예방법을 꼭 기억하세요
2024.10.15 게시
백일해가 전국 유행중
전 세계적으로 백일해가 유행하면서 우리나라에서도 백일해 환자가 급증하고 있어요. 질병관리청 감염병 통계에 따르면 24년 9월 26일 기준, 전국 환자 수가 2만 2104명으로 지난 10년 대비 가장 많이 발생한 것으로 보고되었다고 해요.
이 무시무시한 백일해는 어떤 감염병일까요? 또 백일해는 어떻게 예방할 수 있을까요? 지금부터 백일해와 백일해 주사에 대한 모든 정보를 하나씩 알아볼게요!
백일해? 어떤 병인가요?
백일해는 보르데텔라 백일해균에 의해 발생하는 호흡기 감염병으로, 주로 여름과 가을에 급증해요. 백일해라는 이름은 100일 동안 기침이 지속된다고 해서 붙여졌답니다. 전염성이 매우 높아, 한 번 발병하면 같은 공간에 있는 가족이나 사람들에게 쉽게 전파될 수 있어요. 특히 가족 내 2차 발병률이 80%에 이를 정도로 전염력이 강하답니다:(
백일해, 왜 위험할까요?
백일해는 초기에는 콧물, 재채기, 미열, 기침 등 감기와 비슷한 증상을 보여요. 하지만 1~2주 후에는 심한 기침 발작이 나타나죠. 신생아의 경우에는 이 기침 발작이 매우 위험할 수 있어요:( 기침이 너무 심해져서 호흡이 막히거나, 합병증으로 인해 생명이 위협받을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주의가 필요해요.
신생아가 아니더라도 백일해에 걸리면 기관지염이나 폐렴 같은 합병증이 생길 수 있어요. 어른들도 증상이 심하면 일상생활이 불가능할 정도로 고통스러울 수 있기 때문에 걸리지 않는 것이 최선이에요.
백일해에 대한 궁금증
Q 백일해 예방접종, 임신 중 맞아도 될까요?
다행히 이 백일해를 예방할 수 있는 주사가 있어요! 백일해 예방접종은 임신 중 맞으면 안 된다는 루머가 있는데 그건 잘못된 상식이에요! 임신 중에도 백일해 예방접종을 맞을 수 있어요.
Q 임산부라면 언제 맞아야 할까요?
보통 임신 27주에서 36주 사이에 맞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라고 해요. 임신 계획 단계에서 미리 접종할 수 있지만, 임신 중에 접종하는 것이 신생아의 백일해 예방에 더 효과적이랍니다.
또한 임신할 때마다 백일해 주사를 다시 맞는 것이 권장되고 있어요. 이는 이전 임신 때 맞은 백신으로는 신생아에게 충분한 항체가 전달되지 않기 때문이에요. 또한, 신생아와 접촉할 가능성이 있는 가족들도 함께 예방접종을 맞는 것이 좋아요!
Q 아기들은 언제 맞아야 하나요?
백일해 예방접종은 아기가 맞아야할 필수접종에 속해요. 생후 2개월, 4개월, 6개월에 걸쳐 3회 기본 접종을 완료해야 한답니다. 이 시기의 아기들은 면역력이 약하기 때문에 반드시 적기 접종이 중요해요! 특히 1세 미만의 영유아는 백일해에 걸릴 경우 증상이 더 심각해질 수 있기 때문에 예방접종을 통해 철저히 대비해야 해요.
이후, 만 4~6세 사이에는 추가 접종을 통해 면역을 보강해주는 것이 필요해요. 어린이집이나 학교에 다니기 시작하는 아이들은 단체 생활 중 감염 위험이 높아지기 때문에 이 시기의 추가 접종이 필수랍니다!
Q 백일해 예방접종, 효과는 어느 정도일까요?
임신 중 맞는 백일해 예방접종은 아기에게 직접적인 영향을 미쳐요. 신생아는 태어나서 2, 4, 6개월에 백일해 예방접종을 받지만, 그 이전에는 백일해에 걸릴 위험이 있지요:( 임신 중 예방접종을 맞으면 엄마의 항체가 태아에게 전달돼, 신생아의 백일해 발병을 막아줄 수 있답니다! 연구에 따르면, 백일해 예방접종을 맞은 임산부의 신생아는 백일해 예방 효과가 69%에서 91%까지 나타난다고 해요. 이렇게 높은 예방 효과를 기대할 수 있으니, 임산부라면 꼭 접종해야겠죠?
유럽질병관리예방센터에 따르면, 6개월 미만의 영유아에게 예방접종을 하면 백일해 감염을 75%에서 90%까지 예방할 수 있다고 해요. 백신의 효과는 짧게는 2년, 길게는 6년까지 지속되며, 이후엔 추가 접종이 필요해요. 따라서 아이들이 자라면서도 주기적으로 백일해 예방접종을 맞아야 해요.
백일해 예방접종 주의사항
백일해 예방접종은 안전하지만, 가끔씩 주사 부위가 붓거나 빨개지거나, 미열, 어지러움 같은 경미한 이상반응이 나타날 수 있어요. 하지만 대부분은 하루 이틀 안에 사라지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된답니다:D
또한, 독감 예방접종과 함께 백일해 예방접종을 맞아도 큰 문제는 없다고 해요. 다만, 두 백신 모두 맞은 후에 발열이나 통증 같은 가벼운 이상반응이 나타날 수 있으니 몸 상태에 따라 접종 일정을 조정하는 것이 좋아요!
백일해 예방접종, 비용은 얼마?
백일해 예방접종은 산부인과나 병원에서 받을 수 있는데요, 평균적으로 4~6만원 정도의 비용이 든답니다. 하지만 대한산업보건협회나 한국건강관리협회 등에서는 3만원대에 맞을 수 있으니, 조금 더 저렴한 곳을 찾아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에요!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홈페이지에서 지역별로 비급여 진료비 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니, 꼭 미리 알아보고 가장 합리적인 비용으로 접종을 받으세요!bb
백일해 예방법, 이것만 기억하세요!
백일해 예방접종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에서도 예방을 위한 수칙을 지키는 것이 정말 중요해요. 질병관리청에서는 다음과 같은 생활 속 예방법을 권장하고 있어요. 아래 내용을 기억해 두신다면 백일해는 저리가라~!
- 손 씻기: 흐르는 물에 비누로 30초 이상 꼼꼼히 손을 씻어주세요.
- 기침 예절: 기침할 때는 옷소매나 휴지로 입과 코를 가리고 해주세요.
- 실내 환기: 하루에 최소 3회 이상, 10분 이상 공기를 환기해 주세요.
- 마스크 착용: 기침 증상이 있을 때는 반드시 마스크 착용 후 의료기관 방문하세요.
백일해는 전염성이 매우 높고 위험하지만, 예방접종을 통해 충분히 예방할 수 있다고 해요:) 아이와 본인의 건강을 위해 백일해 예방접종을 잊지 말고 챙기세요!
허니맘
맘맘작가 허니맘입니다. 엄마, 아빠에게 피가 되고 살이 되는 각종 혜택&정보를 알려드려요.
본 게시물은 맘맘 컨텐츠팀이 선정한 육아 전문가, 유튜버, 블로거들의 컨텐츠를 기반으로 작성되었으며, 맘맘은 본 게시글을 통해 어떠한 경제적 이득도 취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