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 기침이 계속 된다면? 모세기관지염일 수 있어요!
2024.12.19 게시
✏️ 한눈에 요약
아이 기침이 계속 된다면? 모세기관지염일 수 있어요!
- 모세기관지염이란?: 기관지 끝부분에 염증이 생기는 병으로, 주로 3세 미만의 영유아에게 많이 나타나는 질병
- 모세기관지염의 원인
- 주된 원인은 바이러스 감염
- 가장 흔한 원인 바이러스는 호흡기세포융합바이러스(RSV), 외에도 아데노 바이러스, 파라 인플루엔자, 인플루엔자, 리노 바이러스
- 모세기관지염, 겨울에 더 잘 걸릴까요?
- 주로 가을과 겨울에 더 흔하게 발병
- 주 원인이 되는 RSV가 주로 10월에서 3월까지 유행하는 양상
- 특히 10월부터 다음해 1월까지 가장 많이 발생
- 모세기관지염의 증상
- 초기 증상은 일반 감기와 비슷
- 마른기침이 심해짐
- 가래 끓는 소리가 남
- 숨이 가빠지고 쌕쌕거리는 소리가 남
- 숨쉴 때 갈비뼈 아랫부분이 들어감
- 호흡이 빨라짐
- 식사나 수유가 어려워짐
- 짜증이 늘어남
- 모세기관지염 진단: 청진기로 들었을 때 숨을 내쉬는 시간이 정상보다 연장되고 수포음이 들리거나, 흉부 방사선 촬영에서 특정한 소견이 보이는 경우
- 모세기관지염 치료
- 충분한 휴식과 수분 섭취
- 필요한 경우 산소 공급
- 코막힘 증상 완화를 위한 식염수 스프레이 사용
- 가습기 사용으로 공기 습도 유지
- 필요한 경우 해열제 사용 (단, 반드시 의사와 상담 후 사용)
- 모세기관지염 예방
- 손 씻기
- 장난감 및 주변 물건 청결 유지
- 감염된 사람과의 접촉 피하기
- 예방 접종
오랜 감기가 우리 아이들을 못살게 굴고 있진 않나요? 그런데 아이가 마른기침을 심하게 하거나, 숨을 가쁘게 쉬는 증상이 오래 됐다면? 단순한 감기가 아닌 모세기관지염일 수 있어요!
감기와 흔히 착각하기 쉬운 모세기관지염, 원인부터 예방법까지 한눈에 정리했으니 오늘 꿀팁 살펴보고 건강하게 겨울 나세요!
모세기관지염이란?
모세기관지염은 기관지 끝부분에 염증이 생기는 병으로, 주로 3세 미만의 영유아에게 많이 나타나는 질병이에요. 반복적으로 모세기관지염에 걸리는 경우 시간이 지나서 천식으로 고생할 수 있기 때문에 한 번 증세가 나타나면 더욱 신경을 써주어야 하는 질병이랍니다.
모세기관지염의 원인
모세기관지염의 주된 원인은 바이러스 감염이에요. 가장 흔한 원인 바이러스는 호흡기세포융합바이러스(RSV)로, 모세기관지염 사례의 50-80%를 차지한다고 해요. 그 외에도 아데노 바이러스, 파라 인플루엔자, 인플루엔자, 리노 바이러스 등의 감염이 원인이 될 수 있어요.
모세기관지염, 겨울에 더 잘 걸릴까요?
모세기관지염은 주로 가을과 겨울에 더 흔하게 발병해요. 우리나라의 경우, 모세기관지염의 주 원인이 되는 RSV가 주로 10월에서 3월까지 유행하는 양상을 보이고, 특히 10월부터 다음해 1월까지 가장 많이 발생한다고 해요. 춥고 건조한 날씨가 반복되는 시기에 기관지 점막이 마르고 면역력이 떨어지기 쉬워 바이러스 감염에 취약해지기 때문이랍니다.
모세기관지염의 증상
모세기관지염의 초기 증상은 일반 감기와 비슷해요. 콧물, 재채기, 미열 등이 나타나죠. 하지만 이후에 다음과 같은 증상들이 나타날 수 있어요.
- 마른기침이 심해짐
- 가래 끓는 소리가 남
- 숨이 가빠지고 쌕쌕거리는 소리가 남
- 숨쉴 때 갈비뼈 아랫부분이 들어감
- 호흡이 빨라짐
- 식사나 수유가 어려워짐
- 짜증이 늘어남
위 증상들은 보통 3-5일째에 가장 심해지고, 기침은 약 3주 정도 지속될 수 있다고 해요. 혹시 아이가 마른기침과 가쁜 숨이 2주일 이상 넘게 한다면 반드시 소아청소년과 전문의의 진찰을 받으세요. 모세기관지염을 제때 치료하지 않을 경우 기관지염, 기관지폐렴 등으로 발전할 수 있기 때문에 적기에 치료하는 것이 정말 중요하다는 점! 잊지 마세요.
모세기관지염 어떻게 대응할까?
모세기관지염, 어떻게 진단하나요?
아이의 증상과 신체 검사를 통해 모세기관지염을 진단해요. 청진기로 들었을 때 숨을 내쉬는 시간이 정상보다 연장되고 수포음이 들리거나, 흉부 방사선 촬영에서 특정한 소견이 보이면 모세기관지염 진단을 내릴 수 있어요.
모세기관지염, 치료는 어떻게 하나요?
모세기관지염은 대부분 바이러스 감염이기 때문에 특별한 치료제는 없어요. 호흡 곤란을 느끼거나 아무것도 먹지 못하거나 하는 등 중증 증세가 있다면 병원을 즉시 방문해야 하는데요, 그렇지 않다면 주로 증상을 완화시키고 아이의 상태를 지켜보는 것이 중요해요.
- 충분한 휴식과 수분 섭취
- 필요한 경우 산소 공급
- 코막힘 증상 완화를 위한 식염수 스프레이 사용
- 가습기 사용으로 공기 습도 유지
- 필요한 경우 해열제 사용 (단, 반드시 의사와 상담 후 사용)
치료의 핵심은 위와 같으니 꼭 알아두세요! 기침은 기관지 속의 분비물을 제거하기 위해 하는 것이므로 대개 1-2일 정도 심하게 할 수 있어요. 기침은 자연적으로 완화되지만 너무 심한 경우에는 담당 소아과 의사와 의논하는 것이 좋아요.
모세기관지염, 예방법이 궁금해요
모세기관지염을 완전히 예방하기는 어렵지만,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위험을 줄일 수 있어요.
- 손 씻기
- 장난감 및 주변 물건 청결 유지
- 감염된 사람과의 접촉 피하기
- 예방 접종
가족 모두 손 씻기를 습관화하고, 아이가 자주 만지는 물건들을 깨끗이 닦아주세요. 특히 감기나 독감에 걸린 사람과의 접촉을 최대한 피하는게 좋아요. 또 담배 연기는 아이의 호흡기를 자극할 수 있어요. 아이 주변에서는 절대 담배를 피우지 마세요. 마지막으로 RSV나 인플루엔자 예방 접종이 도움될 수 있어요. 의사와 상담 후 결정하세요!
이럴 땐 바로 병원으로 가세요
혹시 우리 아이에게 아래와 같은 증상이 나타난다면 즉시 병원을 방문해서 전문의 진찰을 받으세요.
- 숨쉬는 횟수가 점점 더 빨라지는 것 같을 때
- 입술 주위와 손가락에 푸른 기운이 보일 때
- 잠을 자지 못하고 계속 보채거나 끙끙 앓는 소리를 낼 때
- 숨쉴 때 갈비뼈 아래 부위가 쑥쑥 들어가는 현상이 있을 때
- 배가 고픈 것 같은데 젖병을 빨지 못할 때
건강맘
맘맘작가 건강맘입니다. 모두가 궁금해할 만한 엄마와 아기의 건강지식 정보를 알려드릴게요.
본 게시물은 맘맘 컨텐츠팀이 선정한 육아 전문가, 유튜버, 블로거들의 컨텐츠를 기반으로 작성되었으며, 맘맘은 본 게시글을 통해 어떠한 경제적 이득도 취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