컹컹대는 기침소리? 급성 후두염, 크룹에 대한 모든 것!
2024.12.23 게시
혹시 아이가 '컹컹' 하고 기침 소리를 내나요? 그렇다면 급성 후두염, 크룹을 의심해볼 수 있어요. 겨울철에 아이들이 자주 걸리는 질병 중 하나인 크룹(Croup)은 어린 아이들의 기관지를 좁아지게 만들고 건강을 위험할 수 있는 질병이에요. 지금부터 크룹에 대해 설명해 드릴게요.
크룹, 어떤 질병일까요?
크룹, 어떤 질병이에요?
크룹은 상부 기도의 바이러스 감염으로 인한 호흡기 질환을 말해요. 주로 후두와 기관 부위에 염증이 생겨 기도가 좁아지면서 특징적인 증상이 나타나게 된답니다. 우리말로는 '급성폐쇄성 후두염'이라고도 불리는데요, 다소 무시무시해 보이는 단어지만, 아이들에게 흔한 질병 중 하나랍니다.
주로 6개월에서 3살 사이의 아이들에게 많이 발생하고, 특히 2살 무렵에 가장 많이 나타나는 경향이 있다고 해요. 이 연령대는 기관지 자체가 워낙 작기 때문에 조금만 부어도 크룹 증상이 나타나요. 연령대가 높은 아이들이나 어른들도 걸릴 수 있지만, 증상이 덜 심각한 편이에요.
크룹, 왜 걸릴까요?
주된 원인은 바이러스 감염이에요. 가장 흔한 원인 바이러스는 파라인플루엔자 바이러스인데 그 외에도 호흡기 세포융합 바이러스(RSV),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아데노바이러스, 엔테로바이러스, 그리고 최근에는 코로나19 바이러스도 일으킬 수 있다고 알려져 있어요.
크룹운 주로 가을과 겨울에 많이 발생하는데 특히 RSV와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로 인한 크룹은 요즘처럼 추운 겨울에 많이 발생해요. 전염성도 강하기 때문에 면역력 약한 아이들이 표적이 되기 쉽답니다.
크룹과 감기의 차이점이 궁금해요
크룹, 어떤 증상이 있나요?
크룹의 대표적인 증상은 다음과 같아요
- '개가 짖는 듯한' 기침 소리 (바킹 기침)
- 쉰 목소리
- 숨을 들이쉴 때 나는 쌕쌕거리는 소리 (협착음)
- 호흡 곤란
- 불안감과 초조함
일반적인 감기 증상인 발열, 콧물, 인후통이 동반될 수 있어요. 크룹은 일반 감기와는 달리 호흡수가 증가하고 흉벽함몰, 쉰 소리, 컹컹거리는 기침소리를 내는 것이 특징이에요.
기침 소리만 안 좋으면 괜찮지만 숨을 쉬기 힘든 상황이 되면 호흡 부전에 빠지고 심한 경우 사망에 이를 수 있다고 해요:( 때문에 급성기 치료를 잘 해주어야 한답니다.
크룹, 집에서 이렇게 대처하세요
증상이 가벼운 경우, 보통 일주일 이내로 호전돼요. 아이가 불안해하면 증상이 더 악화될 수 있기 때문에. 우선 아이를 진정 시키는 것이 중요해요. 아이가 숨쉬기가 더 편할 수 있도록 앉은 자세를 취하게 해주세요.
또한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게 해주세요. 물을 마시면 목의 통증을 완화할 수 있어요. 열이 있다면 의사나 약사의 상담 후 해열제(파라세타몰 등)를 먹이고, 갑작스러운 온도 변화는 피하는 게 좋아요.
이 증상이 나타나면 병원으로
대부분의 경우 집에서 관리할 수 있지만, 다음과 같은 경우에는 즉시 병원을 방문해주세요!
- 증상이 점점 악화되는 경우
- 48시간 이상 증상이 호전되지 않는 경우
- 숨쉬기가 매우 힘들어 보이는 경우
- 얼굴이나 입술이 파랗게 변하는 경우 (청색증)
- 침을 삼키기 어려워하거나 침을 흘리는 경우
크룹, 예방이 중요해요
- 손 씻기 습관
- 아이의 면역력을 높여주세요
- 실내 습도를 적절히 유지
- 담배 연기나 대기오염에 노출되지 않도록 주의
모든 질병의 예방 첫 번째! 손 씻기를 철저히 해주세요. 크룹의 원인이 되는 바이러스는 주로 접촉을 통해 전파된답니다. 또한 충분한 수면, 균형 잡힌 식사, 적당한 운동으로 아이의 면역력을 높여주세요. 크룹은 재발이 쉽기 때문에 평소 비타민도 잘 챙겨 먹이면 좋아요. 건조한 환경은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실내 습도를 잘 유지해주시고, 담배 연기나 대기오염에 노출되지 않도록 해주세요:)
건강맘
맘맘작가 건강맘입니다. 모두가 궁금해할 만한 엄마와 아기의 건강지식 정보를 알려드릴게요.
본 게시물은 맘맘 컨텐츠팀이 선정한 육아 전문가, 유튜버, 블로거들의 컨텐츠를 기반으로 작성되었으며, 맘맘은 본 게시글을 통해 어떠한 경제적 이득도 취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