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시트에 대한 모든 것!
2025.03.19 게시
맘마미들 안녕하세요? 지온맘 으니파이입니다. 올해 5세가 된 지온이를 키우면서 지온이가 사용할 카시트를 고르려고 참 많이도 알아보았는데요. 열심히 찾아본 제품을 실제로 사용하면서 카시트를 구매할 때 찾아봤던 정보를 맘마미들과 함께 나누어보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답니다! 자 그럼 카시트의 모든 것! 바로 시작해볼게요:)
1. 카시트의 종류

아이의 연령별로 사용하는 카시트 종류가 다양해요. 보통 신생아용 바구니 카시트 >신생아 카시트> 토틀러 카시트 >주니어 카시트 순으로 카시트를 사용하게 된답니다.
신생아용 바구니 카시트
신생아용 바구니 카시트는 신생아부터 15개월까지 사용가능하다고 되어 있으나 실제 사용기간은 보통 백일 전후까지 사용하고 신생아 카시트로 교체하는 편이에요. 바구니 카시트는 카시트에 손잡이가 작창되어있고, 보통 카시트, 유모차, 기내 사용, 실내 간이 침대로 다용도 활용이 가능한 제품들이 많아요.
신생아 카시트
신생아 바구니 카시트처럼 신생아 때부터 사용할 수 있어요. 다만 신생아 때는 신생아 카시트에 이너시트를 장착해서 태우는 것이 안전해요. 신생아 카시트는 최대 17kg 전후로 까지 사용할 수 있어서 바구니 카시트 보다는 사용기간이 훨씬 길어요.
또 360도 회전되는 제품을 추천해요. 보통 만 2세 전후 까지 뒤보기를 해야하는 데 아이를 카시트에 태우고 내리고 하면서 360도 회전되는 신생아 카시트가 사용하기 편하더라구요. 뒤보기를 졸업한 이후에도 180도 돌려서 토틀러 카시트처럼 사용할 수 있으니 사용기간이 길어지더라구요. 또한 뒤보기 하는 경우에 라버운드 스토퍼가 있는 제품을 선택해야 아이를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어요.
토틀러 카시트
아이의 신장이 76cm 이상인 경우 토틀러 카시트로 교체할 수 있어요. 보통 아이가 15개월부터 최대 사용 시기는 12세까지 되어 있는 제품들이 많으나 보통 주니어 카시트 사용 전까지 이용하고 주니어 카시트로 갈아타는 편이에요. 요즘은 토틀러와 주니어 카시트를 두 가지 모드로 사용하는 카시트로 출시되고 있으니 참고하세요.
주니어 카시트
주니어 카시트를 사용하는 아이의 나이가 보통 4세~5세 전후이기 때문에, 보다 안전한 제품을 선택하는 편이 좋아요. 보통 유럽 독일제 제품이 견고하고 안전에 신경 쓴 제품들이 많아요. 아이의 머리를 보호하는 헤드레스트가 7cm 이상 두꺼운 제품이 좋고 카시트 본체가 일체형으로 구성된 제품이 안전해요.
헤드레스트를 편하게 조절할 수 있는 제품이 아이의 신장에 맞게 맞출 수 있어서 훨씬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어요.
휴대용 카시트
기존 카시트와는 다르게 간편하게 휴대할 수 있는 카시트로 구성되어 있어요. 제품의 무게도 가벼운 편이에요. 휴대용 카시트는 메인으로 쓰는 차가 아닌 서브로 사용하는 차량이나 부모님 차량에 부착하여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 것 같아요! 휴대용 카시트라도 차량 사고가 언제 어디에서 날 수 있는 지 예측이 되지 않으니 아이의 측면 충격 보호가 가능한 휴대용 카시트를 구매하시는 걸 추천해요!
지온맘의 꿀팁!

Q. 카시트를 종류별로 다 사야 하나요?
A. No!
저 같은 경우에 신생아용 바구니 카시트는 구매하지 않았어요. 신생아용 바구니 카시트 경우에는 사용기간이 짧기도 해서 필요성을 못 느꼈거든요. 신생아 카시트를 구매해서 토틀러 겸용으로 사용했고 지온이가 4세 말이 되었을 때 주니어 카시트로 갈아탔어요! 지온이가 신생아였을 때는 신생아 카시트에 이너시트를 넣어 사용했고, 어느 정도 컸을 땐 이너시트를 빼고 바로 카시트에 태웠답니다~!
Q. 5세 아이를 키우는 육아맘이 알려주는 카시트 구입꿀팁이 있다면?
A. 여러 제품을 직접 눈으로 보고 비교 후 구매하는 걸 추천해요.
카시트는 아이의 '안전'과 직결되는 아이템이기 때문에 카시트 브랜드에서 아이의 안전을 어느 정도까지 신경써서 만들었는 지가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개인적으로 저는 독일에서 만드는 카시트 제품 브랜드를 추천한답니다.
2. 카시트 사용 시 뒤보기 하는 이유?

뒤보기를 하는 이유?
막 태어난 신생아부터 영아들은 머리의 무게중심이 쏠려 있어요. 뒤보기를 하면 카시트가 아이의 등 전체를 안전하고 안정적으로 받쳐주기 때문에, 급 브레이크 작동 시에도 고개가 젖혀지지 않아 아이의 목과 척수의 손상을 줄여줄 수 있어요.
뒤보기 언제까지 하나요?
영유아 카시트 사용 시 뒤보기 권장 지침 나이는 만 2세 전후인데요. 요즘은 안전상의 이유로 뒤보기를 오래하는 편이 좋다고도 하네요.
뒤보기 시 필요한 차량용 액세서리는?
뒤보기를 할 때는 운전 시 아이의 상태가 바로 확인되지 않기 때문에 카시트용 후방 거울을 장착해서 아이의 상태를 중간중간 확인하는 게 좋아요.
3. 유아용 카시트에서 주니어 카시트 변경 시 고려사항

아이의 신장과 체중
보통 토틀러 카시트에서 주니어 카시트로 교체하는 시기가 4세 전후더라구요. 단순히 아이의 나이만 고려해야 하는 것이 아니라 아이의 체중과 신장을 중요하게 봐야 해요. 아이의 체중을 기준으로는 15kg 전후부터 사용이 가능하고, 아이의 신장을 기준으로는 100~105cm 이상부터 사용하는 것이 안전해요. 지온맘의 경우에는 지온이가 105cm가 넘고 몸무게가 17.8kg 넘을 무렵, 그러니까 주니어 카시트 사용 권고 기준 신장/체중이 모두 넘을 때 바꾸었어요.
안전한 주니어 카시트는 어떻게 골라요?
- 헤드레스트 단계 조절이 편하게 가능한 제품
- 주니어 카시트도 신생아 카시트, 토틀러 카시트보다 사용기간이 길기 때문에 아이의 머리를 받쳐 주는 헤드레스트가 편하게 조절되는 제품을 추천해요. 하루가 다르게 크기 때문에 헤드레스트 조절이 간편하게 되는 제품이 좋답니다. 아이의 신장에 딱 맞춰서 태워야 과도한 목꺾임이 방지되어 안전하게 태울 수 있어요.
- 두꺼운 헤드레스트와 일체형 프레임인 제품
- 차량 충격 발생 시, 아이에게 가는 충격을 최소한으로 만들어주는 것이 안전한 카시트 제품이에요.
- 아이의 머리를 보호하는 헤드레스트가 두꺼울수록, 일체형인 프레임으로 구성된 카시트가 안전한 카시트에요.
- 안전벨트가이드가 장착된 카시트 제품
- 주니어 카시트부터는 5점식 안전벨트가 아닌 기존 차량에 장착되어있는 3점식 벨트를 사용하는데안전벨트를 가이드 할 수 있는 부품이 카시트에 장착되어 있어야 안전하고 편하게 사용할 수 있어요.
* 제 지인의 경우에는 주니어 카시트를 사용하고, 아이가 엉덩이 부분이 불편하다면서 카시트를 거부하기도 하더라구요. 주니어 카시트를 구입할 때는 카시트 시트가 넓고 장시간 앉아도 편안함을 느낄 수 있게 설계되어 있는 카시트 제품을 찾아보세요!
지온맘의 카시트 구매 시 꿀팁
- 인터넷 검색이 필요하나 실제로 매장에 들러서 직접 눈으로 보는 것을 추천해요.
- 카시트를 판매하는 직영 매장에서 직원들에게 관심있는 제품에 대해 설명듣는 것이 제일 유용했어요.
- 백화점에서 구매 시, 상품권 행사 시기에 구매하는 편이 합리적이었어요.
- 베이비페어의 경우에는 가격을 다운시키기 보다는 여러가지 사은품을 조금 더 챙겨줘서 상품을 구성하는 편이 많았어요.
육아하랴, 집안일 하랴, 아이를 키우면서 참 신경쓸 것도 많은데요~ 아이에게 필요한 카시트를 구매하실 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그럼 맘바~:)
본 게시물은 맘맘 컨텐츠팀이 선정한 육아 전문가, 유튜버, 블로거들의 컨텐츠를 기반으로 작성되었으며, 맘맘은 본 게시글을 통해 어떠한 경제적 이득도 취하지 않습니다.